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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평생교육은 학교 밖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 제한이 없고, 교육기간도 생애 전반에 걸쳐 있기 때문에 개방형 평생교육, 혹은 비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이라고 불린다. 평생교육은 국민들이 창조적이고 의미 있게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필요하다. 문화예술관련 평생교육은 국민들의 감수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수가 증가하고 많은 사람들이 수강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질의 관리나 경영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들은 아직까지도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평생교육기관에서 문화예술 강좌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품질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장년 학습자의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비형식 교육에서의 문화예술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를 고려한 연구를 아직 충분하지 않으므로 중장년층의 문화예술 교육 만족도와 재이용의도, 성과에 관해 추가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교육만족 및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예술 평생교육 서비스 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
저자 | 김기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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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문화예술공연학과 |
발행연도 | 202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8627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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