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 참여의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한국무용참여자의 진지한 여가활동으로서 참여하여 느끼는 경험과 전문인이 되기까지의 심층적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참여자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을 향유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질적 연구 방법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40세 이상 64세 이하의 한국무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으며 공연, 콩쿠르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분석하여 주제별 약호화, 의미 범주화, 의미 개념화 3단계 분석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범주 6개 주제 14개 세부 내용 27개가 도출되었다. 범주와 주제는 계기 (시작의 계기), 인내 (신체적 인내, 정신적 인내, 상황적 인내), 노력(신체적 노력, 정신적 노력, 상황적 노력), 지속적인 혜택과 보상 (개인적 혜택과 보상, ...
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 참여의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한국무용참여자의 진지한 여가활동으로서 참여하여 느끼는 경험과 전문인이 되기까지의 심층적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참여자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을 향유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질적 연구 방법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40세 이상 64세 이하의 한국무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으며 공연, 콩쿠르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분석하여 주제별 약호화, 의미 범주화, 의미 개념화 3단계 분석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범주 6개 주제 14개 세부 내용 27개가 도출되었다. 범주와 주제는 계기 (시작의 계기), 인내 (신체적 인내, 정신적 인내, 상황적 인내), 노력(신체적 노력, 정신적 노력, 상황적 노력), 지속적인 혜택과 보상 (개인적 혜택과 보상, 사회적 혜택과 보상), 특유의 공유감정 (소속감, 한국무용 발전에 대한 마음, 선생님에 대한 신뢰와 존경심), 정체성 (삶의 우선순위가 된 한국무용, 중독)으로 분류되었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무용에 대한 관심과 건강을 위한 목적과 외부환경의 자극 들로 인해 한국무용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계기들로 시작하여 건강, 정서적 만족감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한국무용에 참여하고 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신체적, 정신적, 상황적 인내를 하며 신체적 인내의 세부내용은 부상경력, 기술적 어려움이 있으며, 정신적 인내의 세부내용은 창피함, 선생님과의 관계가 있으며 상황적 인내는 경제적 부담 감수, 시간적 부담 감수로 세분화 되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신체적, 정신적, 상황적 노력을 하며 신체적 노력으로는 다이어트, 연습, 자세교정, 근력 운동등이 있으며, 정신적 노력은 성실함과 마음다스리기가 있으며, 상황적 노력은 가정에서의 노력으로 세분화 되었다. 넷째, 한국무용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혜택과 보상을 받고 있으며 개인적 혜택과 보상으로는 건강, 자신감(자존감, 자아효능감),자신과의 만남,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힐링), 활력소, 긍정적 정서변화(만족감), 전통 예술 관점 확대, 외모변화 등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사회적 혜택과 보상으로는 상호 협력적 관계, 가족관계의 긍정적 영향으로 세분화 되었다. 다섯째, 연구참여자들은 한국무용이 삶의 일부가 되면서 삶의 우선순위에 놓았으며, 중독을 경험하며 한국무용의 전문인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 참여의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한국무용참여자의 진지한 여가활동으로서 참여하여 느끼는 경험과 전문인이 되기까지의 심층적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참여자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진지한 여가로서 한국무용을 향유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질적 연구 방법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40세 이상 64세 이하의 한국무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으며 공연, 콩쿠르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분석하여 주제별 약호화, 의미 범주화, 의미 개념화 3단계 분석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범주 6개 주제 14개 세부 내용 27개가 도출되었다. 범주와 주제는 계기 (시작의 계기), 인내 (신체적 인내, 정신적 인내, 상황적 인내), 노력(신체적 노력, 정신적 노력, 상황적 노력), 지속적인 혜택과 보상 (개인적 혜택과 보상, 사회적 혜택과 보상), 특유의 공유감정 (소속감, 한국무용 발전에 대한 마음, 선생님에 대한 신뢰와 존경심), 정체성 (삶의 우선순위가 된 한국무용, 중독)으로 분류되었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무용에 대한 관심과 건강을 위한 목적과 외부환경의 자극 들로 인해 한국무용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계기들로 시작하여 건강, 정서적 만족감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한국무용에 참여하고 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신체적, 정신적, 상황적 인내를 하며 신체적 인내의 세부내용은 부상경력, 기술적 어려움이 있으며, 정신적 인내의 세부내용은 창피함, 선생님과의 관계가 있으며 상황적 인내는 경제적 부담 감수, 시간적 부담 감수로 세분화 되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신체적, 정신적, 상황적 노력을 하며 신체적 노력으로는 다이어트, 연습, 자세교정, 근력 운동등이 있으며, 정신적 노력은 성실함과 마음다스리기가 있으며, 상황적 노력은 가정에서의 노력으로 세분화 되었다. 넷째, 한국무용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혜택과 보상을 받고 있으며 개인적 혜택과 보상으로는 건강, 자신감(자존감, 자아효능감),자신과의 만남, 성취감, 스트레스 해소 (힐링), 활력소, 긍정적 정서변화(만족감), 전통 예술 관점 확대, 외모변화 등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사회적 혜택과 보상으로는 상호 협력적 관계, 가족관계의 긍정적 영향으로 세분화 되었다. 다섯째, 연구참여자들은 한국무용이 삶의 일부가 되면서 삶의 우선순위에 놓았으며, 중독을 경험하며 한국무용의 전문인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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