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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76-81 GHz에서 차랑용 레이더와 IMT-2020의 전파 간섭 연구 원문보기


박형진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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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신 기술 발전과 함께 자율주행 기술은 발전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자동차 레이더 기술도 함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레이더는 24 GHz와 77 GHz 대역을 사용하고 있는데 77 GHz 대역은 24 GHz 대역보다 가용 대역폭도 높을 뿐 아니라 차량용 레이더는 하이-레인지 해상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레이더 주파수 대역은 24 GHz에서 77 GHz 대역으로 이동하는 추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IUT에서 2020년 IMT-2020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시나리오 및 애플리케이션과 결합 될 것이며 그에 따른 주파수 대역이 인접한 차량용 레이더와의 간섭연구 및 호환성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운행 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운전자 보조 장치 이용을 목적으로 주파수 77 ~ 81 GHz 대역의 차량용 레이더와 인접대역에 위치한 IMT-2020 BS과의 주파수 공유가 가능한지에 대해 간섭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심캣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is advancing, and automobile radar technology is also drawing attention.
Automotive radars use 24 GHz and 77 GHz bands, which not only have higher available bandwidth than 24 GHz bands, but a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형진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정보공학부
발행연도 20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64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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