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술직 공무원의 시민 지향적이며 고객 협력적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서울특별시에 근무하고 있는 기술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사학의 설득 3요소’를 적용하여 소집단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직장 내 소규모 독서활동이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집단 독서모임은 어떤 프로그램, 독서 자료와 활동 등이 필요한가? 3. 소집단 독서활동은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1.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2. 레토릭 지수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3. 수사학의 설득 3요소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 변화는 어떠한가? 3-4.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문제 1과 관련하여 본 프로그램 설계 전,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통해 평균적으로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들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태도와 특성을 보이며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끼는지 분석하였다. 문제 2와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살펴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실행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술직 공무원의 직무특성과 필요역량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수사학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소집단 독서활동의 구성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문제 3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고 있는 37~43세 기술직 공무원 5명을 대상으로 매 차시 90분 동안 총 8차시의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그림책, 문학, 사회과학 등 독서자료 10편과 영상자료 3편을 이용하였다. 독서활동 전과 후에 의사소통능력 및 레토릭 지수 검사를 실시하여 독서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의사소통능력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독서활동 후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반응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 분석 결과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 태도에 있어 대체적으로 ‘수사적 과민형’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사학의 설득의 3요소인 ...
본 연구는 기술직 공무원의 시민 지향적이며 고객 협력적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서울특별시에 근무하고 있는 기술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사학의 설득 3요소’를 적용하여 소집단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직장 내 소규모 독서활동이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집단 독서모임은 어떤 프로그램, 독서 자료와 활동 등이 필요한가? 3. 소집단 독서활동은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1.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2. 레토릭 지수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3. 수사학의 설득 3요소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 변화는 어떠한가? 3-4.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문제 1과 관련하여 본 프로그램 설계 전,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통해 평균적으로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들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태도와 특성을 보이며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끼는지 분석하였다. 문제 2와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살펴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실행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술직 공무원의 직무특성과 필요역량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수사학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소집단 독서활동의 구성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문제 3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고 있는 37~43세 기술직 공무원 5명을 대상으로 매 차시 90분 동안 총 8차시의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그림책, 문학, 사회과학 등 독서자료 10편과 영상자료 3편을 이용하였다. 독서활동 전과 후에 의사소통능력 및 레토릭 지수 검사를 실시하여 독서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의사소통능력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독서활동 후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반응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 분석 결과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 태도에 있어 대체적으로 ‘수사적 과민형’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사학의 설득의 3요소인 파토스(감성), 에토스(인성), 로고스(이성)를 적용한 독서 프로그램은 감성적 측면에서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공감 능력을 키우고, 인성적 측면에서 사회・문화적 가치맥락 해석 능력을 신장시키며, 이성적 측면에서는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워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읽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을 통해 함께 상호작용하며 서로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나누는 소집단 독서활동은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 연구 참여자의 의사소통능력의 여러 측면들을 면밀히 관찰하여 그 변화 양상을 기술하여 분석하였다는 점, 수사학의 3요소를 적용한 소집단 독서활동이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어떤 영항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술직 공무원의 시민 지향적이며 고객 협력적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서울특별시에 근무하고 있는 기술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사학의 설득 3요소’를 적용하여 소집단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직장 내 소규모 독서활동이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집단 독서모임은 어떤 프로그램, 독서 자료와 활동 등이 필요한가? 3. 소집단 독서활동은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1.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2. 레토릭 지수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가 있었는가? 3-3. 수사학의 설득 3요소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 변화는 어떠한가? 3-4.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문제 1과 관련하여 본 프로그램 설계 전,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와 설문을 통해 평균적으로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들은 의사소통에 있어 어떤 태도와 특성을 보이며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끼는지 분석하였다. 문제 2와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살펴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실행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기술직 공무원의 직무특성과 필요역량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수사학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소집단 독서활동의 구성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문제 3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고 있는 37~43세 기술직 공무원 5명을 대상으로 매 차시 90분 동안 총 8차시의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그림책, 문학, 사회과학 등 독서자료 10편과 영상자료 3편을 이용하였다. 독서활동 전과 후에 의사소통능력 및 레토릭 지수 검사를 실시하여 독서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의사소통능력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독서활동 후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반응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레토릭 지수(수사적 민감성 척도) 검사 분석 결과 서울특별시 기술직 공무원은 의사소통 태도에 있어 대체적으로 ‘수사적 과민형’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사학의 설득의 3요소인 파토스(감성), 에토스(인성), 로고스(이성)를 적용한 독서 프로그램은 감성적 측면에서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공감 능력을 키우고, 인성적 측면에서 사회・문화적 가치맥락 해석 능력을 신장시키며, 이성적 측면에서는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워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읽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을 통해 함께 상호작용하며 서로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나누는 소집단 독서활동은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소집단 독서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 연구 참여자의 의사소통능력의 여러 측면들을 면밀히 관찰하여 그 변화 양상을 기술하여 분석하였다는 점, 수사학의 3요소를 적용한 소집단 독서활동이 기술직 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어떤 영항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abilities demanded by public officials in this era are public service skills and customer-oriented communication skills. However, among public officials in various occupations,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in particular, lack citizen-oriented and customer-cooperative communication skills ...
The abilities demanded by public officials in this era are public service skills and customer-oriented communication skills. However, among public officials in various occupations,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in particular, lack citizen-oriented and customer-cooperative communication skills compared to administrative officials because they put professional knowledge capabilities firs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have a strong perception that they are "authoritative and inflexible" as licensing authorities. In the past, neither the previously accepted attitude nor the authoritative attitude of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in the current citizen-oriented administrative era are accepted, requiring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to develop customer-oriented and cooperative communication skills based on professional knowledg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small group reading activities in the workplace affec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communication skills by applying "three factors of rhetoric" to technical officials working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o improve citizen-oriented communication skills. To archieve the purpose of this paper, the established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What difficulties do technical officials have in communicating and why? Second, What kind of programs, reading materials, activities, etc. are required for the group's reading group to develop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echnical officials? Third, How does the group's reading activities affect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echnical public officials?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need communication skills to understand and sympathize with others by looking at the situation and context, and to persuade others cooperatively and rationally, and continuous educational activities are needed. Second, reading activities that apply the three factors of rhetoric are useful to foster balanced communication skills in terms of private aspects by improving the whole personality that encompasses emotions, personality, and reason. Furthermore, through reading activities such as reading, speaking, listening, and writing, one can train one's communication skills in terms of language and behavior. Reading activities of a small group of three factors of rhetoric can be useful as educational activities that enhance the communication skills of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Third, voluntary small group reading activities in the workplace share commonalities in the workplace, so they have many common interests and can create a comfortable atmosphere consisting of people who know well, so they are very effective as part of a desirable lifelong education.
The abilities demanded by public officials in this era are public service skills and customer-oriented communication skills. However, among public officials in various occupations,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in particular, lack citizen-oriented and customer-cooperative communication skills compared to administrative officials because they put professional knowledge capabilities firs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have a strong perception that they are "authoritative and inflexible" as licensing authorities. In the past, neither the previously accepted attitude nor the authoritative attitude of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in the current citizen-oriented administrative era are accepted, requiring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to develop customer-oriented and cooperative communication skills based on professional knowledg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small group reading activities in the workplace affec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post' communication skills by applying "three factors of rhetoric" to technical officials working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o improve citizen-oriented communication skills. To archieve the purpose of this paper, the established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What difficulties do technical officials have in communicating and why? Second, What kind of programs, reading materials, activities, etc. are required for the group's reading group to develop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echnical officials? Third, How does the group's reading activities affect the communication skills of technical public officials?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need communication skills to understand and sympathize with others by looking at the situation and context, and to persuade others cooperatively and rationally, and continuous educational activities are needed. Second, reading activities that apply the three factors of rhetoric are useful to foster balanced communication skills in terms of private aspects by improving the whole personality that encompasses emotions, personality, and reason. Furthermore, through reading activities such as reading, speaking, listening, and writing, one can train one's communication skills in terms of language and behavior. Reading activities of a small group of three factors of rhetoric can be useful as educational activities that enhance the communication skills of public officials in technical. Third, voluntary small group reading activities in the workplace share commonalities in the workplace, so they have many common interests and can create a comfortable atmosphere consisting of people who know well, so they are very effective as part of a desirable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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