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석탑 莊嚴 獅子像 고찰 원문보기


김영신 (능인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사자에 대한 관념이 불교미술, 특히 석탑에 투영되어 사자상이 어떻게 莊嚴 되었는가 하는 면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다룬 것으로, 사자상의 특징과 시대에 따른 양식 변화 등을 중심으로 하여 고찰하였다. 사자는 고대로부터 神의 불가사의한 힘, 그리고 왕의 권위를 상징하게 되어 왕실과 능묘의 호위 사자로 수호자 역할로 표현되었다. 불교에서도 경전에 사자가 佛法을 守護하는 수호자로 등장하여 「佛說寶雨經」과 『華嚴經』 「如來各號品」에 사자좌의 장엄을, 『華嚴經』에 비로자나불 대좌가 獅子座임을 말하고 있다. 불교미술에서 사자상은 인도 아소카왕 記念石柱의 柱頭, 그리고 석가모니의 舍利를 봉안한 산치 탑에 부조로 장식된다. 간다라, 마투라 불상 대좌 양 끝에도 사자상이 배치되었다. 중국에서는 <金銅 禪定印 如來坐像> 불상 대좌에 최초로 등장하였고, 돈황 막고굴 275굴 <미륵보살交脚像>에도 장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석탑, 불상 대좌, 승탑, ...

주제어

#사자상 사자석탑 불상 대좌 불비상 승탑 비로자나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신
학위수여기관 능인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불교학과
지도교수 신대현
발행연도 2021
키워드 사자상 사자석탑 불상 대좌 불비상 승탑 비로자나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833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