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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ypical form of Indian Stupa, which is going to understood the gradual development and various forms at the Kushan-era Stupa. Buddhist art and architecture of the Kushan-era was influenced Gandharan Hellenistic culture of the foreign. And indigenous Indian cultures of mature was visually big c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 불교미술의 번영기라 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 쿠샨왕조(기원 전후∼5세기 중엽)1)는 인도 불교미술의 번영기라 할 수 있는 시기이다. 흔히 이 시기에 이루어진 인도 불교미술은 서북인도(현 파키스탄)의 간다라미술과 북부 본토의 마투라미술로 나누어 보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쿠샨미술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그러나 쿠샨의 두 가지 형식 이외에도 동인도나 남인도지방에서도 불교유적인 스투파와 사원지가 발견되고 있어, 각 지역에서는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지닌 문화가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쿠샨미술은 스키타이 민족인 쿠샨의 지배 아래 서북인도, 펀잡,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일대에서 발달했던 양식(Fig.1)을 지칭2)한다. 또한 쿠샨미술 이해에 있어 중요지역이 되는 간다라는 일반적으로 인도 전통과 헬레니즘 문화가 혼재하면서 발전한 것으로 이해된다.
일반적으로 쿠샨왕조 시기에 이루어진 인도 불교미술은 어떻게 나누어 보는 경향이 있는가? 쿠샨왕조(기원 전후∼5세기 중엽)1)는 인도 불교미술의 번영기라 할 수 있는 시기이다. 흔히 이 시기에 이루어진 인도 불교미술은 서북인도(현 파키스탄)의 간다라미술과 북부 본토의 마투라미술로 나누어 보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쿠샨의 두 가지 형식 이외에도 동인도나 남인도지방에서도 불교유적인 스투파와 사원지가 발견되고 있어, 각 지역에서는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지닌 문화가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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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kira Miyaji(宮治昭), Kim, hyang-suk translation, Indian Art History, Dah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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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amees Fergusson, History of Indian and Eastern Architecture, John Murray, London, 1891 

  7. Lee, Hee Bong, Fundamental Examination and Renaming of the Terminology of the Buddhist Pagoda,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ol.19 No.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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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Rhi, Ju Hyung, Gandhara Art, Four Seasons, 2003 

  12. Rhi, Ju Hyung, Afghanistan, Lost Civilization, Sapyoung, 2007 

  13. Shon, Shin Young, A study on Gandhara Stupa, THE MISULSA, No.25, 2005 

  14. Susan L. Huntington, The art of Ancient India, Buddhist, Hindu, Jain, Weatherhill, New York, 1985 

  15. Vidya Dehejia, Indian art, Hangilsa, 2001 

  16. Xuanzang(玄?) Ta-t'ang-hsi-yu-chi(大唐西域記) 

  17. Yun, Jang Seop, Indian architects, Seoul University Pre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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