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훈의 『광장』 연구 —‘가면 모티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quare by Choi In-hun —Focusing on ‘Mask Motif'— 원문보기


박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콘텐츠학과 현대문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광장』에 대한 기존 해석이 주목한 한반도의 분단과 이데올로기, 관념성과 사실성 등 이분법적 구도를 해체하여 『광장』을 재해석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인물의 내적 갈등과 세계와의 대립, 그리고 그것을 숨기고 드러내는 ‘가면’에 주목한다. 최인훈 소설 테마의 원천 성격을 갖는 「가면고」에 나타난 ‘가면 모티프’에 대해 살피고, 실존주의와 정신분석적 시각으로 접근하여, ‘가면 모티프’를 『광장』의 해석에 적용하면 주인공이 쓴 가면의 성격과 가면을 쓰게 된 원인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광장』이 탈 역사적인 방식으로 고발하고 있는 전쟁 폭력의 참혹상과 해방기와 6.25 전쟁 전후 남북한 체제의 실상이 보여주는 원초적 모순이 더욱 사실적이고 신랄하게 드러났음을 밝히고자 한다.
최인훈은 4‧19 전후에 「가면고」를 탈고하자마자 10월까지의 온 여름을 들여 『광장』을 썼다. 최인훈은 이태동과의 대담에서 「가면고」를 그의 소설의 원류가 되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본고는 두 작품에 공통점 세 개가 있음을 밝혔다. 첫째, 주인공이 주체적인 삶과 자아 완성을 목표로 한다. 둘째, 주인공이 겪는 존재론적 구토가 중요한 모티프로 작동한다. 셋째, 주인공의 행동은 가면을 매개로 해석할 수 있다. 두 작품에는 차이점도 세 개가 있다. 첫째, 주인공이 느끼는 자신과 전장(戰場) 사이의 거리가 다르다. 둘째, 주인공이 입은 전쟁의 피해가 다르다. 셋째, 민은 사랑과 예술을 통한 멀미를 극복하고 구원을 성취했지만, 이명준은 환각 중에 바다에 투신자살함으로써 멀미를 느끼는 주체가 소멸했다.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면 『광장』을 읽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광장』에는 이명준의 자아 ...

주제어

#광장 가면 대결 자아 분열 고발 전쟁의 폭력 체제의 실상 타나토스 에로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필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콘텐츠학과 현대문학
지도교수 이상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10
키워드 광장 가면 대결 자아 분열 고발 전쟁의 폭력 체제의 실상 타나토스 에로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94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