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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 기반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I chatbot-based English picture book retelling teaching model 원문보기


추성엽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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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AI 챗봇 매개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야기 다시 말하기는 영어 학습자가 본인의 수준에 적합한 이야기를 읽고, 그 이야기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이야기를 접해보지 않은 타인에게 구술하는 읽기-말하기 통합 학습 방법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로 하여금 정교한 영어 사용 능력을 습득하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며 읽기 활동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한다. 그러나 그것의 다양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교실 환경에서 교사는 전통적인 형태의 다시 말하기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러한 어려움을 부분적으로나마 경감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활동을 중재하는 기제로서 AI 챗봇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과정에서 아동 학습자가 보이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AI 챗봇 매개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수업 모형과 AI 챗봇 설계 준거는 어떠해야 하는가?
둘째,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AI 챗봇 매개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학습 과정에서 AI 챗봇에게 그림책 내용을 다시 말하는 학습자의 발화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AI 챗봇 매개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초인지적 특성과 흥미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 설계는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의 5학년 18명의 학생이고, 구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teaching model using English picture book retelling activities mediated by AI chatbots in elementary school. Participants were 18 students of the 5th grade and performed the retelling activity with 3 English picture books. The AI chatbots were buil...

주제어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활동 수업 모형 AI 챗봇 개발 준거 AI 챗봇 

학위논문 정보

저자 추성엽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민덕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41
키워드 영어 그림책 다시 말하기 활동 수업 모형 AI 챗봇 개발 준거 AI 챗봇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017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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