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 듣기 불안 및 듣기 전략 사용에 대한 연구
Study on listening comprehension anxiety and listening strategies of Chinese Korean learners 원문보기


WANG YIXUAN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들어, 국내 한국어교육의 초점은 한국어 문법 및 학습자의 읽기와 쓰기 능력만을 중요시하는 것으로부터 학습자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 그리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요시하는 경향에 따라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능력 교육의 지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듣기 불안은 한국어 능력에 소홀히 할 수 없는 하나의 정서적인 요소이고 듣기 전략 사용과도 관계가 있다. 또한, 학습자가 언어 환경에 따라 느끼는 듣기 불안과 사용하는 듣기 학습 전략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는 Oxford(1990)에서 개발한 SIIL 측정 도구와 Kim Joo-Hae(2000)에서 개발한 측정도구를 토대로 중국어권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설문지를 작성하여 중국어권 학습자의 듣기 불안과 듣기 전략 사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불안 및 듣기 전략 사용 양상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에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가 듣기 불안 및 듣기 전략 사용의 양상이 어떠한가?
2. 학습자의 배경정보(성별, 나이, 언어 환경, 한국 거주기간, 한국어 학습기간, 듣기 시험 점수, 한국어 능력 수준, 한국어 학습 빈도, 듣기에 대한 자신 여부, 한국어 학습 방법, 한국어 학습 동기, 한국어 듣기에 대한 흥미도)에 따라 집단 간에 듣기 불안과 듣기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3. 듣기 불안 정도에 따른 저•중•고불안 집단이 듣기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이를 분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Korean education has changed from placing
emphasis on grammar and learners' reading and writing ability to
paying more attention to learners'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y and
cultivating students' language comprehension ability. The status of
Korean listening educa...

주제어

#중국어권 한국어 학?자 듣기 불안 듣기 전략 Chinese Korean learners listening comprehension anxiety listening strateg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WANG YIXUAN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28p.
키워드 중국어권 한국어 학?자 듣기 불안 듣기 전략 Chinese Korean learners listening comprehension anxiety listening strategi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071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