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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헌에 나타난 한 ? 중 후발효차의 역사적 考察
A Historical Analysis of Fermented Tea Described in Classical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원문보기


고수연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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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 이후 세계 차 음용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기능성 음료로 출발하였으나 오랫동안 기호성 음료로서 자리매김해 왔던 차 음용 문화가 면역력과 항바이러스 효능 등 건강을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에 맞추어 새로운 변화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식품, 뷰티, 웰니스 캐어 뿐만 아니라 바이오산업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더욱이 보이차 등 중국의 후발효차는 환금성 차로서 가치 상승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류 시장 소비환경의 호재에도 불구하고 녹차로 대표되는 국내 차 소비시장은 내림세가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수출입 불균형까지 커지면서 해외 차 산업의 국내시장 잠식 속도도 가파르게 상승해 국내 차 농업인들의 고충이 심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국 차의 뒤늦은 성적표에서 출발한다. 그동안 보이차와 육보차로 대표되온 후발효차는 중국의 고유 브랜드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명나라 단차폐지령 이후 중국 후발효차의 역사가 퇴색한 후에도 한국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장흥의 보림백모와 청태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COVID-19 pandemic, the world’s tea-drinking culture is changing. The culture of drinking tea, which started as a functional drink but has long established itself as a favorite food item, is now facing new opportunities for change in line with the social trend that values health benefits,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수연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문화와다도학과
지도교수 박광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p10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075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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