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네 가지 변인들의 관계는 어떠하며,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의 대도시․중소도시․읍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925명이며, 2020년 4월 10일부터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하고, SPSS 24.0과 AMOS 26.0을 활용하여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네 가지 변인들의 관계는 어떠하며,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의 대도시․중소도시․읍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925명이며, 2020년 4월 10일부터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하고, SPSS 24.0과 AMOS 26.0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이변량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기는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몰입은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때 각각 정적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네 가지 변인들의 관계는 어떠하며,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의 대도시․중소도시․읍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925명이며, 2020년 4월 10일부터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하고, SPSS 24.0과 AMOS 26.0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이변량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기는 학습몰입,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몰입은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각각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때 각각 정적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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