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ELL교육과정 참여가 대학생의 학습몰입, 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ELL curriculum participation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55 - 67  

양재훈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  조보람 (경성대학교 교육혁신추진센터) ,  황인섭 (경성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ELL교육과정 참여가 대학생의 학습몰입, 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1학기에 K대학교 재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ELL교육과정 참여가 대학생의 학습몰입, 학습 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여학생의 경우에만 학습몰입,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셋째, 학년별 분석에서는 2학년은 학습몰입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3학년은 모든 변인에, 4학년은 학업적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넷째, 참여학생 인터뷰를 통해 참여소감과 개선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CELL교육과정의 효과를 살펴보고 체계적인 운영과 지원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ELL curriculum participation on learning flow,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this end, in the first semester of 2020, 386 students from K University conducted a pre-post survey and anal...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ELL교육과정이란? 이를 위해 K대학에서는 CELL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CELL교육과정은 교과목 및 학기를 분절하여 학습자가 직접 재설계하는 교육과정이다. 총 5주의 기간 동안 진행되며 4주는 온라인학습을 하고, 1주는 오프라인 시험을 진행하여 1학점을 얻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학습욕구를 진단, 학습목표를 설정, 학습자원을 확보,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 자신의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다[18]. 자기주도학습능력은 학습자 특성과 지적능력,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장면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19].
CELL교육과정의 학습과정은 어떻게되는가? CELL교육과정은 교과목 및 학기를 분절하여 학습자가 직접 재설계하는 교육과정이다. 총 5주의 기간 동안 진행되며 4주는 온라인학습을 하고, 1주는 오프라인 시험을 진행하여 1학점을 얻게 된다. CELL교육과정은 한 학기에 1학점씩 최대 3개의 교과목을 선택하여 3학점을 이수할 수 있기에 다양한 학문에 대한 융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J. Y. Kim & J. M. Tae. (2017).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to develop a creativity convergence instruc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4), 145-164. 

  2. Ministry of Education. (2017). Happy education where everyone grows, creative talent leading the futur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work plan. 

  3. D. H. Lee. (2017). A study of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self-designed majoring system. The Politics of Education 24(3), 197-226. 

  4. K. T. Kim & K. S. Park. (2008). Educational strategy for practical convergence using module curriculum in university.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205-211. DOI : 10.15207/JKCS.2018.9.7.205 

  5. S. H. Kwon & K. H. Kang. (2008). Practical approach to integrated curriculum of undergraduate liberal arts education- focused on hanyang university-self-efficacy in group investigation collaborative learn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2), 7-24. 

  6. J. S. Heo. (2018). A cas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self-design semester.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6(3), 123-154. 

  7. D. H. Ahn. (2016). Possibility of self-design major: focusing on the case in the united states. Culture and Convergence, 38(3), 275-300. 

  8. D. R. Garrison. (2016). E-learning in the 21st century: a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f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9. C. I. Lim. (2018). Dire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for leading the future society-report of the higher education future committee special committee. Seoul: Korea University Education Council. 

  10. D. S. Kim & M H. Lee. (2019). Perception on online learning of faculty members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3), 848-870. 

  11. S. C. Lee & J. A. Kim. (2018). Factors that affect student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6(2), 115-138. 

  12. D. S. Kim., M. H. Lee & Y. S. Lee. (2018). Development the measurement instrument of online self-regulat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4), 901-927. DOI : 10.17232/KSET.34.4.901 

  13. Y. S. Kim & K. H. Lee. (2017). The Effect of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Class on Improvement of Self-concept of College Students. Global Creative Leader, 7(2), 71-89. DOI : 10.34226/gcl.2017.7.2.71 

  14. S. Y. Cho. (2017).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universal liberal arts education using online. Korean Music Education, 44(44), 215-238. 

  15. K. Y. Kim.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ourse based on online L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 839-859. 

  16. S. H. Hyeon & M. K. Seo. (2017). A study on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expectancy in social pres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 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12(5), 79-87. 

  17. Y. J. Kim & K. S. Kang. (2018). Developing operating a content system for common curriculum based on online teaching course of personality education: focusing on 'D'univers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9(5), 113-127. 

  18. M. S. Konwles. (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Association Press. 

  19. C. J. Hong. (201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ve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 K. M. Choi & M. J. Kim. (2019). The effect of the university's non-curricular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 based on an educational community using e-learn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 1283-1300. 

  21. M. Csikszentmihalyi.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 Harper & Row. 

  22. I. B. Seok. (2008). A study on personality analysis of learning immersion-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immersion model of Csikszentmihalyi.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1). 187-212. DOI : 10.7739/jkafn.2020.27.1.52 

  23. Y. R. Kim. (2001). An analysis on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 scale(A) & school-related coping scale(B) and relations between (A) & (B).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7, 3-37. 

  24. B. H. Ha, B. H. Goo & H. C. Lee. (2009). The study on the effects of learning motive factors in e-learning classes on e-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6, 289-302. 

  25. A. Bandur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26. D. H. Schunk.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3), 207-231. 

  27. S. A. Jackson & H. Marsh.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8(1), 17-35. 

  28. M. Bong & D. Hocevar. (2002). Measuring self-efficacy: multitrait-multimethod comparison of scaling procedures.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15, 143-171. 

  29.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 W. J. Mckeachie.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30. Y. J. Seo., J. Y. Park & G. R. Ha. (2017). A study on the learning flow and learning performance on blended learning in management educ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2), 315-337. 

  31. S. Y. Lee & H. J. Kim. (2019).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flow in e-learning environment: focusing on interaction factors and afforda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10), 522-534. 

  32. S. H. Lee. (2020).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ers' academic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1(2), 731-744. 

  33. S. B. Yoon. (2018). The effect of video learning with relevance strategy on flip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participation in view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34. Y. J. Lim & J. S. Kim. (2019).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the design courses of the university.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3), 253-264. 

  35. Y. J. Ha., S. J. Woo & N. S. Seo.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509-517. 

  36. A. R. Kang. (2016). Meta-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learning commitment of adult e-learning learners in Kore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7. S. H. Kim. (2015).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s at university: influences on self-awareness,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Global Creative Leader, 5(2), 71-91. 

  38. K. W. Lee & J. Y. Kim. (2017). The effect of on-line creativity class on promotion of creative personality and self-concep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1), 33-64. 

  39. J. W. Creswell. (2011). Research method: design of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studies (3rd edition). Seoul: Sigma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