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학습경험에 관한재미동포의 내러티브 탐구
Narrative Inquiry into Korean Heritage Learners' Experiences of Korean as Heritage Language Learning 원문보기


함인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Clandinin & Connelly의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학습경험의 의미를 학습자의 성찰을 통한 회고적 관점에서 살펴 한국어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함의를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재미 한글학교에서 계승어 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는 재미동포 2세 성인 5명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학습경험은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그들의 삶과 미래에 어떤 맥락과 의미로 펼쳐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반 구조화된 심층 인터뷰, 짧은 수필, 연구자의 현장 노트 및 탐구 일지 그리고 이메일 대화 등 다양한 형태의 현장 텍스트를 수집하였다. 이후 수집된 현장 텍스트를 시간, 장소, 사회성이라는 3차원적 공간 안에서 탐구・분석하여 긍정과 부정의 의미가 담긴 내러티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다시 ‘배움과 성장의 밑천’, ‘가족 간 연결의 다리’, ‘한글보다 한국어교육’, ‘거부에서 포용으로의 한국어’, ‘한국어는 또 다른 외국어’라는 함축적 의미의 은유적 표현으로 기술하여 최종연구 텍스트를 구성하였고 더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실제적 차원으로 확대・해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재미동포 2세 학습자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earn about heritage language education in America by examining the experiences of adults who have previously attended Korean language schools in America. The method of this study was based on Clandinin and Connelly's narrative exploration, which was used to examine ...

주제어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학습자 경험 내러티브 탐구 재미 한글학교 Korean-American 재미동포 Korean heritage language education Korean learner experience Korean-American school narrative inqui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인숙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58 p.
키워드 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학습자 경험 내러티브 탐구 재미 한글학교 Korean-American 재미동포 Korean heritage language education Korean learner experience Korean-American school narrative inqui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1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