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음악교과와 사회과 교과의 융합적 접근을 통한 수업 지도 방안 : 1970~80년대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현경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제재곡을 바탕으로 사회과 교과와의 융합 수업을 통해 ‘세계 대중음악의 흐름과 시대별 특징’을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6가지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음악 중심의 융합 수업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설계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융합 수업의 개념 이해, 가치와 필요성, 유형에 대해 확인하고 학습 내용의 근거 자료가 될 대중음악의 시대별 특징과 흐름,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발된 수업 지도안은 4차시 수업에 관한 지도안으로서 1,2차시와 3,4차시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수업 지도안의 구성은 2차시 분량의 수업(100분)이 총 2번 진행되게 구성하였다. 수업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 위주로 지도안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1,2차시 수업에서는 1980년대 미국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학습한 후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에 대해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랩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

주제어

#융합수업 steam 대중음악 대중가요 랩 민중가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경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승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56 p.
키워드 융합수업 steam 대중음악 대중가요 랩 민중가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