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3, 2017년, pp.239 - 254
김형원 (텍사스대학교 리오그란데밸리) , 고호경 (아주대학교)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및 흥미를 증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일환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편적 교과 지식의 학습 보다는 융합적인 접근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사회와 수학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수집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 수학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사전 사후 설문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사회 수학 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을 수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적용 결과 학생들은 수학 학습 및 사회 학습에 대한 태도, 수학 학습 및 사회 학습 가치 인식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study in this paper considers how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and interest in mathematics could be promoted by conjoining the learning of ma thematics with the learning of social science topics. Survey instrument was dev eloped to measure student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nd soci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최근 수학 교육계에서는 국제 성취도 비교 연구인 TIMSS(Trends in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나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수학 성취 도가 높은 것과는 대조적으로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낮게 나타나고 있음에 대한 우려와 함께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이나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인식 개선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이미경 외, 2004, 2007; 조지민 외, 2011). 이와 같은 당면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2011년부터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 |
비판적 사고는 무엇에 기원을 두고 있는가? | 비판적 사고란 Dewey의 반영적 사고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방선희, 2011), 반영적 사고는 지식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요인들에 대한 신념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Dewey, 1910), 자연발생적으로 발전되기 보다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부분이다(고호경, 2005). 즉, 반영적 사고는 과학적 방법 안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무엇보다 관찰과 경험의 세분화된 묘사, 일반적인 설명이 포함된 또한 이를 이론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경험의 분석, 그리고 그 이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의 단계가 포함되어야 한다(Rodgers, 2002). | |
우리나라의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교육은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2011). 이를 위해서는 공공 문제에 대한 합리적 판단과 참여능력의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
고호경 외(2014). 중.고등학교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별책부록 II RRM 2014.
고황경.김재원(2013). 중학교 미술과와 수학과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적용 연구. 造形敎育, 46, 1-27.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 중등학교교육과정총론.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011-361호 [별책].
김명숙, 박정, 김영정, 민찬홍(2002). 사고력 검사 개발연구(II); 비판적 사고력 검사 제작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RRE 2002-3.
김윤정(2013). 국어 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 프로그램의 활용성 연구. 韓民族語文學, 63, 95-124.
방선희(2011).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국내 연구동향과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7(1), 61-83.
백윤수 외(2012). 융합인재교육(STEAM)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2012-12.
서민규(2010). 비판적 사고 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교양교육연구, 4(2), 129-139.
윤초희(2016). 국내외 비판적 사고교육 효과연구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17(4), 1-35.
이광성(2015). 비판적 사고 기능을 활용한 수업이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시민교육연구, 42(3), 123-145.
이미경 외(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 연구보고RRE 2004-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미경 외 (2007). OECD/PISA 평가틀 및 공개 문항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7-24.
이근호 외(2013). 2013 교육과정, 교육평가 국제동향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3-97-4.
정길용(2005). 비판적 사고에 관한 두 가지 접근 : 사회과교육의 목적 정립을 위한 시론. 사회과교육연구, 12(2), 133-157.
조지민.김수진.이상하.김미영.옥현진.임해미(2011). 2011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S/TIMSS) : TIMSS 2011 본검사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4-1.
황갑진(2009). 비판적 사고와 사회과 탐구방법. 사회과교육연구, 16(4), 83-99.
Dewey, J. (1910). How we think. NY: Dover Publications, Inc.
Hug. J. W., Kim. J., & Shin. N. (1999). Nature-based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August, 26-30
Hurst, J. Kinney, M., & Weiss, S(1983). The Decision Marking Process. In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 College and University Faculty Assemble,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studies. East Lansing: Michigan State University Press.
Rodgers. C. (2002). Defining Reflection: Another look at John Dewey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4(4). 842-8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