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제재곡을 바탕으로 사회과 교과와의 융합 수업을 통해 ‘세계 대중음악의 흐름과 시대별 특징’을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6가지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음악 중심의 융합 수업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설계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융합 수업의 개념 이해, 가치와 필요성, 유형에 대해 확인하고 학습 내용의 근거 자료가 될 대중음악의 시대별 특징과 흐름,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발된 수업 지도안은 4차시 수업에 관한 지도안으로서 1,2차시와 3,4차시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수업 지도안의 구성은 2차시 분량의 수업(100분)이 총 2번 진행되게 구성하였다. 수업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 위주로 지도안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1,2차시 수업에서는 1980년대 미국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학습한 후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에 대해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랩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
저자 | 김현경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승림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56 p. |
키워드 | 융합수업 steam 대중음악 대중가요 랩 민중가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131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