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는 향료의 미적이고 매력적인 힘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는 정교한 의식의 중심에 놓여있다. 그동안 후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덜 중요하게 치부되어왔으며, 복잡성으로 인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후각과 향기의 잠재력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적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기능적, 감각적, 정서적 욕구의 측면에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향기의 본질적인 역할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의 후각 시스템을 탐구하고, 향기의 사회·문화적 영향, ...
향기는 향료의 미적이고 매력적인 힘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는 정교한 의식의 중심에 놓여있다. 그동안 후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덜 중요하게 치부되어왔으며, 복잡성으로 인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후각과 향기의 잠재력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적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기능적, 감각적, 정서적 욕구의 측면에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향기의 본질적인 역할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의 후각 시스템을 탐구하고, 향기의 사회·문화적 영향, 감각마케팅과 향기마케팅의 특성과 경향, 퍼스의 기호 삼원론으로 분석 프레임을 설정하여 향기의 원료가 되는 천연 향료를 분석해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독창성을 부여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퍼스의 기호학은 단순히 언어와 기호의 상징하는 바를 넘어 기호를 통해 존재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의미 생성과 의미 소통을 다루는 질적 연구방법론의 틀로서 적용했다. 또한 향기는 개념화되기 어렵고 주관적인 영역이라 인식된다는 특성상, 향기라는 연구대상을 과학적이고 검증된 토대 위에 놓고 살펴보고자 했다. 1975년 프랑스 아로마학자 피에르 프랑콤이 에센셜오일의 성분을 정확히 입증하기 위해 크로마토그라피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제시한 케모타입과 특성을 기초로 했다. 이렇게 분석된 바이오케미컬은 에센셜오일이라는 언어를 분석하는 일종의 문법 체계로서 살펴볼 수 있었다. 아울러 자연의 4원소와 인간의 체질을 결합시킨 ‘멜레비오 삼각형’ 이론을 토대로 향기가 주는 생리적, 심리적 영향과 주요 효능을 분석했다. 또한 천연향료의 향기 자체를 하나의 기호체로 바라보고, 살아있는 식물 존재에 대한 현상과 감각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퍼스 기호학의 표상체, 대상체, 해석체로 이어지는 삼원적 관계를 바탕으로, 향기의 분자적 차원과 감각적 차원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기를 내는 원료인 향료는 방향성 물질인 에센스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것은 식물 생명의 힘을 보여주는 진화의 소산이다. 향기와 마주치는 것(표상체)은 어떤 물질이 존재한다는 증거(대상체)이며, 우리를 향한 일련의 연결과 상징들이 개입되는 동시에 실제 사용가치를 제공(해석체)한다. 이러한 후각적 경험을 활용한 다감각 마케팅과 경험 디자인의 세계는 점점 진화하고 있다. 특히 명품 패션, 화장품 기업들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향기를 담은 향수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과 감각적인 이미지를 연결해왔다. 실제로 주요 브랜드 향수에 대한 분석적인 접근 방식으로 다양한 향기의 유형과 발현되는 의미를 살펴보고, 향수의 후각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정신과 명성, 품질을 환상의 세계, 꿈, 가치 등으로 은유화하여 브랜드의 핵심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근거를 도출하였다. 예를 들어 명품브랜드 중 하나인 디올의 후각 정체성은 장미, 은방울꽃, 자스민 향료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1947년 첫 향수인 미스 디올의 톱 노트는 이탈리아 만다린이며, 미들 노트는 장미와 자스민, 베이스 노트는 패출리와 머스크이다. 신선하고 과일 향이 나는 시트러스의 예리한 매력에서 꽃이 만발한 플로럴 노트로 이어진다. 깊고 달콤한 장미향은 여성의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유지하게 해주고, 여성성과 자존감을 고양시킨다. 인도의 전통의학에서 자스민꽃은 여성들을 위한 만능의 영약으로 불렸으며, 특유의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가지고 있는 향이다. 이러한 화려한 향의 변주 뒤에 패출리의 고귀한 우아함으로 연결되며, 마지막으로 기억의 마지막 흔적인 머스크로 마무리된다. 이는 사랑에 빠진 우아하고 활기찬 젊은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향기이며, 오늘날의 젊은 여성들의 자발적인 삶의 기쁨을 의인화한다. 디올은 미스 디올에서 디오리시모, 쁘와종, 돌체비타, 쟈도르 등으로 이어지는 향수 계보를 통해 그 시대 여성들의 당당한 아름다움을 후각적, 시각적 요소로 표현해왔고, 소비자들은 디올이 추구하는 대담함, 창의성, 관능미, 아름다움의 가치를 브랜드에 투영해 내재화시키게 된다. 이처럼 향수의 기호체계는 일단 감각으로 느낄 수 있고, 물질적 차원을 갖고 있다. 향수가 이용하는 자연의 이미지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실제적 사용가치와 구매로 연결되는 결정적인 순간을 제공한다. 이것은 사회적 담화로서 그 의미가 커뮤니케이션 맥락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식, 감성적 연상, 문화적 관련성,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향기의 핵심은 ‘연결’에 있다는 것이었다. 인간과 신,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가장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서 말이다. 후각의 직접적이고 친밀한 본성, 자극적이고 관통하는 힘 그리고 미세한 침투성과 확산성으로 인해 향기는 현실 세계에서 가장 확실한 메신저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향기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차원에서 본 논문의 향료와 향수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은 향후 감각적인 후각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라며, 후각 경험을 창출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향기는 향료의 미적이고 매력적인 힘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는 정교한 의식의 중심에 놓여있다. 그동안 후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덜 중요하게 치부되어왔으며, 복잡성으로 인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후각과 향기의 잠재력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적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기능적, 감각적, 정서적 욕구의 측면에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향기의 본질적인 역할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의 후각 시스템을 탐구하고, 향기의 사회·문화적 영향, 감각마케팅과 향기마케팅의 특성과 경향, 퍼스의 기호 삼원론으로 분석 프레임을 설정하여 향기의 원료가 되는 천연 향료를 분석해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독창성을 부여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퍼스의 기호학은 단순히 언어와 기호의 상징하는 바를 넘어 기호를 통해 존재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의미 생성과 의미 소통을 다루는 질적 연구방법론의 틀로서 적용했다. 또한 향기는 개념화되기 어렵고 주관적인 영역이라 인식된다는 특성상, 향기라는 연구대상을 과학적이고 검증된 토대 위에 놓고 살펴보고자 했다. 1975년 프랑스 아로마학자 피에르 프랑콤이 에센셜오일의 성분을 정확히 입증하기 위해 크로마토그라피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제시한 케모타입과 특성을 기초로 했다. 이렇게 분석된 바이오케미컬은 에센셜오일이라는 언어를 분석하는 일종의 문법 체계로서 살펴볼 수 있었다. 아울러 자연의 4원소와 인간의 체질을 결합시킨 ‘멜레비오 삼각형’ 이론을 토대로 향기가 주는 생리적, 심리적 영향과 주요 효능을 분석했다. 또한 천연향료의 향기 자체를 하나의 기호체로 바라보고, 살아있는 식물 존재에 대한 현상과 감각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퍼스 기호학의 표상체, 대상체, 해석체로 이어지는 삼원적 관계를 바탕으로, 향기의 분자적 차원과 감각적 차원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기를 내는 원료인 향료는 방향성 물질인 에센스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것은 식물 생명의 힘을 보여주는 진화의 소산이다. 향기와 마주치는 것(표상체)은 어떤 물질이 존재한다는 증거(대상체)이며, 우리를 향한 일련의 연결과 상징들이 개입되는 동시에 실제 사용가치를 제공(해석체)한다. 이러한 후각적 경험을 활용한 다감각 마케팅과 경험 디자인의 세계는 점점 진화하고 있다. 특히 명품 패션, 화장품 기업들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향기를 담은 향수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과 감각적인 이미지를 연결해왔다. 실제로 주요 브랜드 향수에 대한 분석적인 접근 방식으로 다양한 향기의 유형과 발현되는 의미를 살펴보고, 향수의 후각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정신과 명성, 품질을 환상의 세계, 꿈, 가치 등으로 은유화하여 브랜드의 핵심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근거를 도출하였다. 예를 들어 명품브랜드 중 하나인 디올의 후각 정체성은 장미, 은방울꽃, 자스민 향료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1947년 첫 향수인 미스 디올의 톱 노트는 이탈리아 만다린이며, 미들 노트는 장미와 자스민, 베이스 노트는 패출리와 머스크이다. 신선하고 과일 향이 나는 시트러스의 예리한 매력에서 꽃이 만발한 플로럴 노트로 이어진다. 깊고 달콤한 장미향은 여성의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유지하게 해주고, 여성성과 자존감을 고양시킨다. 인도의 전통의학에서 자스민꽃은 여성들을 위한 만능의 영약으로 불렸으며, 특유의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가지고 있는 향이다. 이러한 화려한 향의 변주 뒤에 패출리의 고귀한 우아함으로 연결되며, 마지막으로 기억의 마지막 흔적인 머스크로 마무리된다. 이는 사랑에 빠진 우아하고 활기찬 젊은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향기이며, 오늘날의 젊은 여성들의 자발적인 삶의 기쁨을 의인화한다. 디올은 미스 디올에서 디오리시모, 쁘와종, 돌체비타, 쟈도르 등으로 이어지는 향수 계보를 통해 그 시대 여성들의 당당한 아름다움을 후각적, 시각적 요소로 표현해왔고, 소비자들은 디올이 추구하는 대담함, 창의성, 관능미, 아름다움의 가치를 브랜드에 투영해 내재화시키게 된다. 이처럼 향수의 기호체계는 일단 감각으로 느낄 수 있고, 물질적 차원을 갖고 있다. 향수가 이용하는 자연의 이미지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실제적 사용가치와 구매로 연결되는 결정적인 순간을 제공한다. 이것은 사회적 담화로서 그 의미가 커뮤니케이션 맥락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식, 감성적 연상, 문화적 관련성,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향기의 핵심은 ‘연결’에 있다는 것이었다. 인간과 신,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가장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서 말이다. 후각의 직접적이고 친밀한 본성, 자극적이고 관통하는 힘 그리고 미세한 침투성과 확산성으로 인해 향기는 현실 세계에서 가장 확실한 메신저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향기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차원에서 본 논문의 향료와 향수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은 향후 감각적인 후각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라며, 후각 경험을 창출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Fragrances lie at the heart of a sophisticated consciousness that makes full use of the aesthetic and attractive powers of perfume.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research and discussions on the potential of smell and fragrances, and convergent attempts are taking place in various fi...
Fragrances lie at the heart of a sophisticated consciousness that makes full use of the aesthetic and attractive powers of perfume.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research and discussions on the potential of smell and fragrances, and convergent attempts are taking place in various fields beyond marketing. This paper examined the essential role and meaning of fragrances in creating a brand value in terms of the functional, sensory, and emotional needs that are satisfying to consumers. To this end, the human olfactory system was explored, and the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f fragrances and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sensory marketing and fragrance marketing were examined, as was the olfactory symbolic system. First, the fragrance of natural perfume itself was viewed as a symbol, and a phenomenological and sensory approach to living plants was attempted. The sensory approach for semiotic analysis refers to a process in which the essence of plant life is approached directly, going beyond just smelling the fragrances. Perfume, which is a raw material for fragrances, takes the form of aromatic essences, because it is the product of evolution showing the power of plant life. An encounter with a fragrance is proof that a substance exists, and it provides a series of connections and symbols for us, and real use value at the same time. Subjectivity cannot be excluded due to the nature of the olfactory symbol, but objectivity can be derived through the process of finding a common denominator through the olfaction process that is fully appreciated and felt. In addition, bold and forward-looking companies are embracing the subtle effect of fragrances in reaching out and emotionally impressing their customers and implementing ways to effectively deliver it through subtle olfactory designs. In particular, luxury fashion and cosmetics companies have linked brand identity with sensory images through perfumes containing fragrances representing each brand. In fact, different types of fragrances and their meanings were examined through an analytical approach to major brand perfumes, and the question of how fragrances can affect the brand perception and brand experience was analyzed. The symbolic system of perfumes can be felt by the senses and has material dimensions. Although the image of nature used by perfumes does not exist in reality, it provides a critical moment leading to actual use value and purchase. This is a social discourse, whose meaning can change depending on the context of communication, and it strengthens brand awareness, emotional connection, cultural relevance, and relationships with consumers. This study identified reasons why fragrances can be a new form of communication and how this can be implemented from various perspectives. The direct and intimate nature of the sense of smell, its stimulating and penetrating power, and its fine penetrability and diffusivity make the fragrance the most reliable messenger in the real world. For brands considering their approach to fragrance, it is important to actually create relevance and experience. Accordingly, this paper is intended to contribute to implementing a clear and intense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through sensory olfactory designs.
Fragrances lie at the heart of a sophisticated consciousness that makes full use of the aesthetic and attractive powers of perfume.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research and discussions on the potential of smell and fragrances, and convergent attempts are taking place in various fields beyond marketing. This paper examined the essential role and meaning of fragrances in creating a brand value in terms of the functional, sensory, and emotional needs that are satisfying to consumers. To this end, the human olfactory system was explored, and the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f fragrances and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sensory marketing and fragrance marketing were examined, as was the olfactory symbolic system. First, the fragrance of natural perfume itself was viewed as a symbol, and a phenomenological and sensory approach to living plants was attempted. The sensory approach for semiotic analysis refers to a process in which the essence of plant life is approached directly, going beyond just smelling the fragrances. Perfume, which is a raw material for fragrances, takes the form of aromatic essences, because it is the product of evolution showing the power of plant life. An encounter with a fragrance is proof that a substance exists, and it provides a series of connections and symbols for us, and real use value at the same time. Subjectivity cannot be excluded due to the nature of the olfactory symbol, but objectivity can be derived through the process of finding a common denominator through the olfaction process that is fully appreciated and felt. In addition, bold and forward-looking companies are embracing the subtle effect of fragrances in reaching out and emotionally impressing their customers and implementing ways to effectively deliver it through subtle olfactory designs. In particular, luxury fashion and cosmetics companies have linked brand identity with sensory images through perfumes containing fragrances representing each brand. In fact, different types of fragrances and their meanings were examined through an analytical approach to major brand perfumes, and the question of how fragrances can affect the brand perception and brand experience was analyzed. The symbolic system of perfumes can be felt by the senses and has material dimensions. Although the image of nature used by perfumes does not exist in reality, it provides a critical moment leading to actual use value and purchase. This is a social discourse, whose meaning can change depending on the context of communication, and it strengthens brand awareness, emotional connection, cultural relevance, and relationships with consumers. This study identified reasons why fragrances can be a new form of communication and how this can be implemented from various perspectives. The direct and intimate nature of the sense of smell, its stimulating and penetrating power, and its fine penetrability and diffusivity make the fragrance the most reliable messenger in the real world. For brands considering their approach to fragrance, it is important to actually create relevance and experience. Accordingly, this paper is intended to contribute to implementing a clear and intense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through sensory olfactory desig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