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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식품 향료시장의 환경과 법적규제
A review on global market environment and regulatory issues of flavors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0 no.4, 2017년, pp.2 - 11  

오재순 (아로마라인(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ternal factors of global flavor market include the world economy, population growth, urbanization, consumer spending, raw material availability, pricing, and regulatory issues. And the internal factors as product pricing and technology development may lie the flavor house's competitivenes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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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이 지역은 개인 소비지출 증가, 가공식품 및 즉석식품의 수요 증가, 라이프스타일 변화, 도시화와 가처분소득 증가 등이 향료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식품과 음료산업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의 경우 1인당 소득수준 증가로 인해 식품향료 수요는 더욱 늘어나 점진적으로 북미향료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관측된다.
  • 하지만 소비자의 제품 재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Fig. 3과 같이 세계 향료시장은 2010년부터 작년까지 매년 평균 3.9%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26억 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 향료 시장에서 높은 품질 및 가치가 높은 제품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마케팅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식품과 음료에 이용될 것이다. 그리고 소비수준에 따라 다양한 제품에 응용될 것이다.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의 4대 기능성제품에 대한 향료 시장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 식품과 음료업체는 ‘Natural’ ‘All natural’과 같은 소위 클린라벨의 사용이 가능한 천연 향료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인식을 추구할 것이다.
  • 아시아-태평양과 아프리카-중동 지역의 개발도상국에서 개인 소비 지출이 늘어남에 따라 향료를 사용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도상국 중에서도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 중남미지역에서 도시화와 개인소비지출의 증가로 가공식품과 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탄산음료 소비도 가장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4에 제시된 것처럼 선진국 시장에서 식품 향료는 천연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의 증대로 건강에 더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유기농과 천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소비가 점점 증가해 천연 향료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높은 가치와 고품질 천연 향료는 선진국 뿐만 아니라 신흥국에서도 향료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의 4대 기능성제품에 대한 향료 시장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저염과 저당 등으로 제조된 식품은 건강에는 아주 유익하나 제품 고유의 맛과 향이 많이 손상돼 본래의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향료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능성 제품용 향료는 그 수요가 촉진될 것이다
  • 향료 시장에서 높은 품질 및 가치가 높은 제품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마케팅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식품과 음료에 이용될 것이다. 그리고 소비수준에 따라 다양한 제품에 응용될 것이다.
  • 향료 주요 생산국들은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기 위해 더 낮은 고정비용으로 생산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현지화,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은 2010년부터 작년까지 현지화, 세계화 추세에 맞춰 많은 양의 향료를 생산했지만 인건비 상승, 원료에 대한 환경문제 대두, 원료 가격 상승 등으로 향후 2020년까지는 세계 향료시장 흐름의 추세를 볼 때 인도의 현지화 생산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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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앞으로의 세계 향료 시장 경향은 어떠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형성의 방해요인으로는 원료 가격의 변동성에 따른 이익 감소, 환경적인 요소로 인한 법적인 규제 강화, 시장의 요구 사항에 따른 높은 R&D 비용 등이 있다. 이렇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세계 향료 시장 경향은 천연 향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음료에 기능성을 부여한 혁신제품의 증가 그리고 복합 기능성 향료의 증가로 식품산업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향료 산업은 국가와 지역에 따라서 식문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적이고 복합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향료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 시장 점유율 순위는 어떠한가? 북미 및 유럽의 향료 시장은 성숙단계인 반면, 아시아 시장 특히 중국과 인도가 향료시장에 있어서 뚜렷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 향료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의 시장 점유율은 미국이 26%로 향료 소비가 가장 많고, 중국은 14%, 인도가 8%이다. 세계 향료 시장의 중요한 성장 요인은 개발도상국 중산층의 개인적인 소비지출의 증가와,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성장의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생산량 부족으로 인한 향료 산업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특히 향료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국내 자원은 품질 문제보다 생산량 부족으로 인해 향료 산업화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한정된 자원에서 향료산업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생물전환 기술로 미생물을 이용해 향료를 개발하는 부문에 R&D를 집중하는 것이 실용화 측면에서 더욱 유리하다. 아울러 석유화학 분야처럼 자원이 풍부한 국가로부터 향료 자원인 crude 원료를 수입해 정제 분리한 후 향료를 생산, 부가가치를 높이는 측면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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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Leffingwell & Associates. 2012-2016 Flavor & Fragrance Industry Leaders. Available from:http://www.leffingwell.com/top_10.htm. Accessed Dec. 6 (2017) 

  2. Technavio. Global Flavors and Fragrances Market 2014-2016. Available from: http://www.technavio.com. Accessed Dec. 5 (2017) 

  3. The Freedonia Group. Natural Flavors & Fragrances: United States. Available from: https://www.freedoniagroup.com/freedonia-focus/natural-flavors-fragrances-united-states-FF10038.htm. Accessed Dec. 5 (2017) 

  4. BCC Research. Global Markets for Flavors and Fragrances. Available from: https://www.bccresearch.com/market-research/chemicals/flavors-fragrances-markets-report-chm034e.html. Accessed Dec. 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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