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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향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호학적 분석 : 명품 브랜드 향수를 중심으로
A Semiotic Analysis of a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for Brand Fragrances 원문보기


박현정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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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는 향료의 미적이고 매력적인 힘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는 정교한 의식의 중심에 놓여있다. 그동안 후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덜 중요하게 치부되어왔으며, 복잡성으로 인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후각과 향기의 잠재력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적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기능적, 감각적, 정서적 욕구의 측면에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향기의 본질적인 역할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의 후각 시스템을 탐구하고, 향기의 사회·문화적 영향,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grances lie at the heart of a sophisticated consciousness that makes full use of the aesthetic and attractive powers of perfume.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research and discussions on the potential of smell and fragrances, and convergent attempts are taking place in various fi...

주제어

#향기마케팅 천연향료 향수 후각적 경험 기호학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이종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71 p.
키워드 향기마케팅 천연향료 향수 후각적 경험 기호학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2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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