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 관광 콘텐츠 품질이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윈난성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ikTok Tourism information quality,destination familiarity, destination image, and future visit intension : focused on Yunnan Province원문보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트렌드도 함께 변화했다. 각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관광 마케팅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중국에서 틱톡(TikTok)은 소셜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트먼트, 그리고 관광 마케팅의 영역까지 다양한 문화 서비스의 분야에서 종횡무진하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틱톡(TikTok)은 유사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모아 시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틱톡(TikTok) 서비스를 길게 사용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관광 마케팅 ...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트렌드도 함께 변화했다. 각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관광 마케팅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중국에서 틱톡(TikTok)은 소셜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트먼트, 그리고 관광 마케팅의 영역까지 다양한 문화 서비스의 분야에서 종횡무진하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틱톡(TikTok)은 유사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모아 시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틱톡(TikTok) 서비스를 길게 사용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관광 마케팅 캠페인에도 거듭 노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유로 현재 틱톡(TikTok)은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관광지 마케팅 활용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틱톡(TikTok)에서 관광 콘텐츠 품질의 구성요인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목적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틱톡(TikTok)의 관한 이론, 윈난성의 관한 이론, 관광 콘텐츠 품질에 관한 이론과 관광 목적지 친숙도에 관한 이론, 관광 목적지 이미지 인식 및 형성에 관한 이론, 관광 방문의도에 관한 이론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연구의 틀을 마련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틱톡(TikTok)에서 윈난성 관광 콘텐츠를 접한 적인 이용자를 연구대상으로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관광 콘텐츠의 내재적 품질의 독창성, 생생함, 외재적 품질의 사용 편리성, 상황적 품질의 적합성, 적시성 및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고 내재적 품질의 정확성, 외재적 품질의 접근성, 상황적 품질의 가치 제공성이 미치지 않다는 결과가 노출되었다. 사용자들은 저작권 이슈와 관계없이 편하게 직접 관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으며 관광 콘텐츠의 품질이 중요한 영향요인이 된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틱톡(TikTok)의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트렌드도 함께 변화했다. 각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관광 마케팅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중국에서 틱톡(TikTok)은 소셜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트먼트, 그리고 관광 마케팅의 영역까지 다양한 문화 서비스의 분야에서 종횡무진하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틱톡(TikTok)은 유사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모아 시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틱톡(TikTok) 서비스를 길게 사용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관광 마케팅 캠페인에도 거듭 노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유로 현재 틱톡(TikTok)은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관광지 마케팅 활용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틱톡(TikTok)에서 관광 콘텐츠 품질의 구성요인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목적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틱톡(TikTok)의 관한 이론, 윈난성의 관한 이론, 관광 콘텐츠 품질에 관한 이론과 관광 목적지 친숙도에 관한 이론, 관광 목적지 이미지 인식 및 형성에 관한 이론, 관광 방문의도에 관한 이론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연구의 틀을 마련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틱톡(TikTok)에서 윈난성 관광 콘텐츠를 접한 적인 이용자를 연구대상으로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관광 콘텐츠의 내재적 품질의 독창성, 생생함, 외재적 품질의 사용 편리성, 상황적 품질의 적합성, 적시성 및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고 내재적 품질의 정확성, 외재적 품질의 접근성, 상황적 품질의 가치 제공성이 미치지 않다는 결과가 노출되었다. 사용자들은 저작권 이슈와 관계없이 편하게 직접 관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으며 관광 콘텐츠의 품질이 중요한 영향요인이 된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틱톡(TikTok)의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틱톡(TikTok) 관광 콘텐츠 품질 윈난성 관광 콘텐츠 품질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DUAN XIAOMI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마트관광원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82 p.
키워드
틱톡(TikTok) 관광 콘텐츠 품질 윈난성 관광 콘텐츠 품질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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