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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어문규정 교육 연구
An Educational Research on Regulation of Standard Korean for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원문보기


신수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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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문규정을 교육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는 데 있다.
한국어 학습자는 대체로 언어의 네 기능 중 쓰기를 가장 어려워한다. 그런데 TOPIK 등에서 한국어 쓰기 평가 시 평가자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해 도입된 채점 기준에는 한글맞춤법 등 정확성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 이에 한국어 학습자의 정서법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특히 한국어 중급 학습자는 ‘중간 언어’를 구사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발달 과정에서의 오류를 낳을 수 있는 상태이므로 정확성을 강조하는 어문규정에 대한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또한 정확성이 결여된 한국어는 원활한 의사소통의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것이 주지된 사실이므로 한국어 숙달도가 중급 이상인 학습자라면 어문규정에 맞게 한국어를 구사하는 바람직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가 초급과 중급에서 이미 학습한 어휘 및 문법・표현과 연관된 어문규정을 스스로 복습할 수 있는 부교재의 개발 등 어문규정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문규정 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어 교재 3종에 어문규정이 어느 정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한국어 교재를 통해 파악한 어문규정 교육 현황은, 한글맞춤법은 규정에 대한 별도의 명시적인 교육보다 문법 교육에 포함시켜 수행되고 있는 반면 표준발음법은 숙달도별로 비교적 명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글맞춤법 교육 항목을 선정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한글맞춤법 교육 항목을 살펴보고, 여기에 한국어 교재의 어문규정 명시 현황 조사 결과와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4단계)의 총괄 목표 및 등급별 쓰기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여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글맞춤법 교육 1차 항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전문가 평정을 시행하였다. 1차 선정 항목을 한국어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것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고 그와 관련한 기타 의견도 수렴하였다. 이러한 전문가 평정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 대상 어문규정 교육 항목’을 확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문규정을 교육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nstruct the basic data necessary to educate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about the Regulation of Standard Korean.
Most Korean language learners find writing to be the most difficult of the four functions of a language. However, TOPIK introduced the evaluation...

주제어

#한국어교육 어문규정 한글맞춤법 표준발음법 한국어 중급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수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ⅴ, 95 p.
키워드 한국어교육 어문규정 한글맞춤법 표준발음법 한국어 중급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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