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을 밝히고 그에 따른 소설 감상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설 감상은 일종의 예술 감상으로서 심미적 체험(審美的 體驗, aesthetic experience)으로 나타난다. 이를 전제로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으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요소는 소설 감상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난다. 소설이 보여주는 허구적 세계는 상상력을 통해 재구성되거나 재창조된 현실의 모습을 드러낸다. 따라서 소설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으로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존재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이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동시에 규제해 나가며 다분히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형태로 작용한다면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상상력을 통한 무의식의 자유로운 작용은 우리에게 현실 논리에서 벗어난 해방감을 제공한다. 그에 따라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은 작가의 상상력이 빚어낸 허구적 이야기를 즐기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하자면 소설 세계의 허구성은 소설 감상을 즐거운 놀이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소설 감상에서 소설의 허구성에 기반을 두고 나타나는 ‘상상력과 무의식의 자유로운 놀이’를 소설 감상의 ‘놀이 요소’로 구분하였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놀이 요소는 소설을 감상할 때 독자들이 기대하는 가장 본질적이고 독자적인 특성에 해당한다. 심미 체험으로서의 소설 감상은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의 인식을 요구하며, 아름다움의 문제는 곧 가치의 문제와 관련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놀이 요소에 이어 소설 감상의 본질적 요소로서 ‘가치 요소’를 구분한다. 가치 요소는 독자들이 소설 감상 과정에서 발견하게 되는 ‘현실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의미한다. 소설은 단순한 현실의 재현이 아니며 소설 세계 안에는 현실을 넘어서는 아름다운 가치가 그려진다. 따라서 소설 감상은 소설 속에 나타난 세계를 통해 일상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발견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가치 요소가 독자들이 현실 세계 너머에 존재하는 이상적 가치의 문제에 주목하게 한다면, 이와 달리 독자들이 소설을 감상하면서 현실 세계를 똑바로 바라보고 인식하게 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 독자들은 소설 감상을 계기로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현실 세계의 의미를 인식하게 되고, 그렇게 인식한 현실 세계의 의미를 통해 소설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하게 된다. 이러한 감상 과정에 관계하는 것으로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이루어지는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 강조해야 할 점은 실제 소설 감상에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는 모두 통합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다만 각각의 소설은 소설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이 세 가지 요소 중 특정 요소가 더 우세하게 드러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놀이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동화와 환상 소설이 있다. 동화는 동심의 세계를 통해, 환상 소설은 환상 세계를 통해 자유로운 상상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환상적 모더니즘과 ...
이 논문은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을 밝히고 그에 따른 소설 감상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설 감상은 일종의 예술 감상으로서 심미적 체험(審美的 體驗, aesthetic experience)으로 나타난다. 이를 전제로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으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요소는 소설 감상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난다. 소설이 보여주는 허구적 세계는 상상력을 통해 재구성되거나 재창조된 현실의 모습을 드러낸다. 따라서 소설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으로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존재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이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동시에 규제해 나가며 다분히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형태로 작용한다면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상상력을 통한 무의식의 자유로운 작용은 우리에게 현실 논리에서 벗어난 해방감을 제공한다. 그에 따라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은 작가의 상상력이 빚어낸 허구적 이야기를 즐기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하자면 소설 세계의 허구성은 소설 감상을 즐거운 놀이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소설 감상에서 소설의 허구성에 기반을 두고 나타나는 ‘상상력과 무의식의 자유로운 놀이’를 소설 감상의 ‘놀이 요소’로 구분하였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놀이 요소는 소설을 감상할 때 독자들이 기대하는 가장 본질적이고 독자적인 특성에 해당한다. 심미 체험으로서의 소설 감상은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의 인식을 요구하며, 아름다움의 문제는 곧 가치의 문제와 관련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놀이 요소에 이어 소설 감상의 본질적 요소로서 ‘가치 요소’를 구분한다. 가치 요소는 독자들이 소설 감상 과정에서 발견하게 되는 ‘현실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의미한다. 소설은 단순한 현실의 재현이 아니며 소설 세계 안에는 현실을 넘어서는 아름다운 가치가 그려진다. 따라서 소설 감상은 소설 속에 나타난 세계를 통해 일상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발견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가치 요소가 독자들이 현실 세계 너머에 존재하는 이상적 가치의 문제에 주목하게 한다면, 이와 달리 독자들이 소설을 감상하면서 현실 세계를 똑바로 바라보고 인식하게 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 독자들은 소설 감상을 계기로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현실 세계의 의미를 인식하게 되고, 그렇게 인식한 현실 세계의 의미를 통해 소설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하게 된다. 이러한 감상 과정에 관계하는 것으로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이루어지는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 강조해야 할 점은 실제 소설 감상에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는 모두 통합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다만 각각의 소설은 소설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이 세 가지 요소 중 특정 요소가 더 우세하게 드러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놀이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동화와 환상 소설이 있다. 동화는 동심의 세계를 통해, 환상 소설은 환상 세계를 통해 자유로운 상상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환상적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부 작품들에서도 놀이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는데, 이때의 놀이는 부정적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가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청소년 성장소설이 있다. 청소년 성장소설에서 청소년의 성장은 가치의 탐색과 내면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부정적 현실에 대응하여 이상적 가치를 드러내는 소설로 서정소설과 사회주의리얼리즘 소설이 있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의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리얼리즘 문학이 있다. 리얼리즘 문학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그려내고자 하며, 이때 이상과 현실의 관계로서 현실의 의미가 드러난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작품 중 의미 요소가 강하게 드러난 작품들의 경우 현실의 의미는 가상적 현실에 비추어 드러난다. 소설 감상 교육은 특정 소설의 내용을 해석하거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는 내용 학습이 아니라 학습독자가 자기 스스로 소설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도록 소설 감상 방법을 가르쳐 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특히 소설 감상의 본질적 특성이 그 자체로 소설 감상 교육의 내용이자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어야 한다. 소설 감상 교육에서 놀이 요소를 다룰 때에는 가상을 즐기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가치 요소를 다룰 때에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소설 세계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가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미 요소를 다룰 때에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현실 세계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각각 따로따로 이루어지던 소설 감상의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들을 하나로 엮어 그 통합성을 밝히고, 이를 통해 소설 감상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이 논문은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을 밝히고 그에 따른 소설 감상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설 감상은 일종의 예술 감상으로서 심미적 체험(審美的 體驗, aesthetic experience)으로 나타난다. 이를 전제로 소설 감상의 본질적 속성으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요소는 소설 감상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난다. 소설이 보여주는 허구적 세계는 상상력을 통해 재구성되거나 재창조된 현실의 모습을 드러낸다. 따라서 소설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으로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존재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의 논리와 규칙이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동시에 규제해 나가며 다분히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형태로 작용한다면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상상력을 통한 무의식의 자유로운 작용은 우리에게 현실 논리에서 벗어난 해방감을 제공한다. 그에 따라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은 작가의 상상력이 빚어낸 허구적 이야기를 즐기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하자면 소설 세계의 허구성은 소설 감상을 즐거운 놀이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소설 감상에서 소설의 허구성에 기반을 두고 나타나는 ‘상상력과 무의식의 자유로운 놀이’를 소설 감상의 ‘놀이 요소’로 구분하였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놀이 요소는 소설을 감상할 때 독자들이 기대하는 가장 본질적이고 독자적인 특성에 해당한다. 심미 체험으로서의 소설 감상은 소설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의 인식을 요구하며, 아름다움의 문제는 곧 가치의 문제와 관련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놀이 요소에 이어 소설 감상의 본질적 요소로서 ‘가치 요소’를 구분한다. 가치 요소는 독자들이 소설 감상 과정에서 발견하게 되는 ‘현실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의미한다. 소설은 단순한 현실의 재현이 아니며 소설 세계 안에는 현실을 넘어서는 아름다운 가치가 그려진다. 따라서 소설 감상은 소설 속에 나타난 세계를 통해 일상을 넘어서는 이상적 가치를 발견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소설 감상에 나타나는 가치 요소가 독자들이 현실 세계 너머에 존재하는 이상적 가치의 문제에 주목하게 한다면, 이와 달리 독자들이 소설을 감상하면서 현실 세계를 똑바로 바라보고 인식하게 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 독자들은 소설 감상을 계기로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현실 세계의 의미를 인식하게 되고, 그렇게 인식한 현실 세계의 의미를 통해 소설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하게 된다. 이러한 감상 과정에 관계하는 것으로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소설 감상의 의미 요소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이루어지는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 강조해야 할 점은 실제 소설 감상에서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는 모두 통합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다만 각각의 소설은 소설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이 세 가지 요소 중 특정 요소가 더 우세하게 드러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놀이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동화와 환상 소설이 있다. 동화는 동심의 세계를 통해, 환상 소설은 환상 세계를 통해 자유로운 상상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환상적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부 작품들에서도 놀이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는데, 이때의 놀이는 부정적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가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청소년 성장소설이 있다. 청소년 성장소설에서 청소년의 성장은 가치의 탐색과 내면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부정적 현실에 대응하여 이상적 가치를 드러내는 소설로 서정소설과 사회주의리얼리즘 소설이 있다. 소설 감상 과정에서 의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소설에는 대표적으로 리얼리즘 문학이 있다. 리얼리즘 문학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그려내고자 하며, 이때 이상과 현실의 관계로서 현실의 의미가 드러난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작품 중 의미 요소가 강하게 드러난 작품들의 경우 현실의 의미는 가상적 현실에 비추어 드러난다. 소설 감상 교육은 특정 소설의 내용을 해석하거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는 내용 학습이 아니라 학습독자가 자기 스스로 소설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도록 소설 감상 방법을 가르쳐 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특히 소설 감상의 본질적 특성이 그 자체로 소설 감상 교육의 내용이자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어야 한다. 소설 감상 교육에서 놀이 요소를 다룰 때에는 가상을 즐기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가치 요소를 다룰 때에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소설 세계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가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미 요소를 다룰 때에는 소설을 감상하면서 현실 세계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각각 따로따로 이루어지던 소설 감상의 놀이 요소, 가치 요소, 의미 요소들을 하나로 엮어 그 통합성을 밝히고, 이를 통해 소설 감상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주제어
#소설 감상 교육 소설 감상의 본질 심미 체험 놀이 가치 의미 동화 환상 소설 환상적 모더니즘 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청소년 성장소설 서정소설 사회주의리얼리즘 소설 리얼리즘 소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정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221 p.
키워드
소설 감상 교육 소설 감상의 본질 심미 체험 놀이 가치 의미 동화 환상 소설 환상적 모더니즘 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청소년 성장소설 서정소설 사회주의리얼리즘 소설 리얼리즘 소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