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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역량모형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for Career Teachers in Special Schools 원문보기


이세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직업재활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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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량 교육 요구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역량요소를 도출하여 역량모형 초안을 개발하고, 역량모형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역량 교육의 요구도와 역량 개발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모형 초안 개발 단계에서는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 유사한 역량을 유목화 하여 3개 역량군, 18개 역량요소, 36개 역량지표로 위계화 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둘째, 역량모형 타당화 단계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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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ompetencies required for special school career teachers to achieve professionalism and to develop a special school career teacher’s competency model, and to survey the demands of competency based on the final competency model for the special school caree...

주제어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세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재활과학과 직업재활전공
지도교수 박정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200
키워드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량모형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47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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