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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교사의 역량 모델 연구 : 서울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교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성하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지적및자폐성장애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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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을 위하여 교육부는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에서 “학습자(사람)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하였다. 발달장애인에 있어서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 가치는 지켜져야 하며 그에 따른 노력이 필요하다. 학령기에 집중되었던 교육은 이제 전 생애로 확대되고 그와 맞물려 필요성도 우리 모두가 느끼고 있다. 학령기 때 배움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원활하게 적응하기 어렵고 넘쳐나는 다양한 정보들로 우리를 매 순간 배움의 과정에 머물도록 붙잡고 있다. 평생에 걸쳐 삶 자체가 교육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교육적 기회와 노출이 부족한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더 어렵게 한다.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달장애인법)」의 제정과 평생교육법의 개정으로 평생교육의 관심은 높아졌지만, 실천방안은 부족하다. 발달장애인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이하 센터) 교사의 역량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센터 교사의 역량은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탐색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성하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적및자폐성장애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현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1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617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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