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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저우워이앤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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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터를 잡아가는 외국인이 날로 증가하면서 한국 사회는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사회가 가져다주는 다양한 변화 중에 하나로 이중언어교육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자녀에게 실행하는 이중언어(중국어)교육 경험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 지역에 10년 이상 거주하였고,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실행하고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 6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식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녀에게 이중언어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주요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이 ‘자녀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한 인식’, ‘자녀 이중언어(중국어) 교육방식’,‘자녀 이중언어(중국어) 실행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세 가지 범주로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국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들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다. 이런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통해 외가 식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제2외국어의 강점을 살린 진로 및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중국문화를 습득하여 자녀들의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어, 중국어 두 언어 사이에서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게 될 수 있고,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학업에 대한 영향을 걱정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생활 속 자연스럽게 중국어 배우기’,‘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중국어 배우기’,‘놀이를 통한 중국 언어 및 문화 배우기’,‘중국 방문을 통한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

주제어

#다문화가족자녀 결혼이주여성 이중언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저우워이앤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성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80 p.
키워드 다문화가족자녀 결혼이주여성 이중언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51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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