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터를 잡아가는 외국인이 날로 증가하면서 한국 사회는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사회가 가져다주는 다양한 변화 중에 하나로 이중언어교육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자녀에게 실행하는 이중언어(중국어)교육 경험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 지역에 10년 이상 거주하였고,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실행하고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 6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식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녀에게 이중언어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주요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이 ‘자녀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한 인식’, ‘자녀 이중언어(중국어) 교육방식’,‘자녀 이중언어(중국어) 실행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세 가지 범주로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국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들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다. 이런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통해 외가 식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제2외국어의 강점을 살린 진로 및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중국문화를 습득하여 자녀들의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어, 중국어 두 언어 사이에서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게 될 수 있고,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학업에 대한 영향을 걱정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생활 속 자연스럽게 중국어 배우기’,‘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중국어 배우기’,‘놀이를 통한 중국 언어 및 문화 배우기’,‘중국 방문을 통한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
한국에서 터를 잡아가는 외국인이 날로 증가하면서 한국 사회는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사회가 가져다주는 다양한 변화 중에 하나로 이중언어교육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자녀에게 실행하는 이중언어(중국어)교육 경험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 지역에 10년 이상 거주하였고,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실행하고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 6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식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녀에게 이중언어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주요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이 ‘자녀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한 인식’, ‘자녀 이중언어(중국어) 교육방식’,‘자녀 이중언어(중국어) 실행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세 가지 범주로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국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들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다. 이런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통해 외가 식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제2외국어의 강점을 살린 진로 및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중국문화를 습득하여 자녀들의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어, 중국어 두 언어 사이에서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게 될 수 있고,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학업에 대한 영향을 걱정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생활 속 자연스럽게 중국어 배우기’,‘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중국어 배우기’,‘놀이를 통한 중국 언어 및 문화 배우기’,‘중국 방문을 통한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교육 시설을 방문하여 중국어 배우기’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서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었다. 자녀들이 어릴 적에는 어머니들의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크게 부담없이 교육을 할 수 있었지만, 자녀들이 성장하면 할수록 어려운 질문을 하게 됨으로서 내용은 알고 있지만 어머니의 한국어 수준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교육에 관련하여 전문가가 아니며,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언어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고, 시댁 식구들과 주변 사람들이 다문화가정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 또한 어머니들이 걱정을 하였다. 본 연구는 6명의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과의 심층면담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였다. 비록 연구참여자의 규모와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자녀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해 어머니들은 어떻게 노력하는지, 어려움을 직면할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이 기대하는 이중언어교육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어려운 점은 해소할 수 있는 논의와 방안 개발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결혼이주여성, 다문화가족 자녀, 이중언어교육, 모어 교육, 중국어
한국에서 터를 잡아가는 외국인이 날로 증가하면서 한국 사회는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사회가 가져다주는 다양한 변화 중에 하나로 이중언어교육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자녀에게 실행하는 이중언어(중국어)교육 경험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 지역에 10년 이상 거주하였고,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실행하고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 6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자녀 이중언어교육 방식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자녀에게 이중언어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주요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이 ‘자녀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한 인식’, ‘자녀 이중언어(중국어) 교육방식’,‘자녀 이중언어(중국어) 실행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세 가지 범주로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국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들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다. 이런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통해 외가 식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제2외국어의 강점을 살린 진로 및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중국문화를 습득하여 자녀들의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국어, 중국어 두 언어 사이에서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게 될 수 있고,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학업에 대한 영향을 걱정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생활 속 자연스럽게 중국어 배우기’,‘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중국어 배우기’,‘놀이를 통한 중국 언어 및 문화 배우기’,‘중국 방문을 통한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교육 시설을 방문하여 중국어 배우기’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은 자녀에게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서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었다. 자녀들이 어릴 적에는 어머니들의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크게 부담없이 교육을 할 수 있었지만, 자녀들이 성장하면 할수록 어려운 질문을 하게 됨으로서 내용은 알고 있지만 어머니의 한국어 수준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교육에 관련하여 전문가가 아니며,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언어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고, 시댁 식구들과 주변 사람들이 다문화가정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 또한 어머니들이 걱정을 하였다. 본 연구는 6명의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과의 심층면담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였다. 비록 연구참여자의 규모와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자녀의 이중언어(중국어)교육에 대해 어머니들은 어떻게 노력하는지, 어려움을 직면할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이 기대하는 이중언어교육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어려운 점은 해소할 수 있는 논의와 방안 개발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결혼이주여성, 다문화가족 자녀, 이중언어교육, 모어 교육, 중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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