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대학생 팀 기반 학습 환경에서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제 난이도, 교육 이해도, 팀원 친근성과 과업갈등 및 관계갈등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ask Difficulty, Education Understanding, Team Member Friendliness,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s Conflict Affecting Team Performance in University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김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팀 기반 학습 환경에서 과제 난이도, 팀원 친근성, 교육 이해도, 과업갈등 및 관계갈등과 팀 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국내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여 대학생으로 대학교 수업에서 팀 기반 학습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팀 기반 학습 환경에서 과제 난이도, 팀원 친근성, 교육 이해도, 과업갈등, 관계갈등 및 팀 성과 간 구조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둘째, 과제 난이도가 높아지면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이 높아진다. 셋째, 교육 이해도가 높아지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가 높아진다. 넷째, 팀원 친근성이 높아지면 과업갈등이 낮아지고 팀 성과는 높아진다. 다섯째, 과업갈등 및 관계갈등이 높아지면 팀 성과는 낮아진다. 여섯째, 팀 기반 학습 환경에서 과업갈등은 과제 난이도, 팀원 친근성과 팀 성과 간 경로를 매개하여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과제를 제시하기 전 쉬운 과제에서부터 어려운 과제 순서로 제시하거나 팀 구성원과 협업이 가능한 과제를 제시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과제 난이도를 조절하여 과업갈등을 낮출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ask difficulty, team member friendliness, educational understanding,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and team performance in the university team-based learning.
The study result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

Keyword

#팀 기반 학습 갈등 팀 성과 과제 난이도 교육 이해도 팀원 친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유병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16
키워드 팀 기반 학습 갈등 팀 성과 과제 난이도 교육 이해도 팀원 친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01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