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캐디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골프 참여자를 통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활용한 노캐디 서비스요인이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캐디 서비스를 이용한 304명을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추출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이중 중복표기 및 결측값을 포함하고 있는 설문지 5부를 제외한 총 299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
본 연구는 노캐디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골프 참여자를 통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활용한 노캐디 서비스요인이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캐디 서비스를 이용한 304명을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추출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이중 중복표기 및 결측값을 포함하고 있는 설문지 5부를 제외한 총 299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분석은 수집된 데이터에 SPSS 23.0 및 AMOS 22.0의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이용된 변수들에 대한 구성 타당성 검증과 확인적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용된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와 같은 기초 통계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기본적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수립된 가설을 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요인의 하위요인인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위험성, 신뢰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요인의 하위요인인 유희성, 용이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위험성, 유용성,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경험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경험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TBSS 개념을 노캐디 서비스에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노캐디 서비스 저변확대를 위한 실무적, 학문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마케팅 전략으로 논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노캐디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골프 참여자를 통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활용한 노캐디 서비스요인이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캐디 서비스를 이용한 304명을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추출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이중 중복표기 및 결측값을 포함하고 있는 설문지 5부를 제외한 총 299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분석은 수집된 데이터에 SPSS 23.0 및 AMOS 22.0의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이용된 변수들에 대한 구성 타당성 검증과 확인적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용된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와 같은 기초 통계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기본적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수립된 가설을 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요인의 하위요인인 유희성, 유용성, 용이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위험성, 신뢰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요인의 하위요인인 유희성, 용이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위험성, 유용성,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경험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경험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골프 참여자의 노캐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TBSS 개념을 노캐디 서비스에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노캐디 서비스 저변확대를 위한 실무적, 학문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마케팅 전략으로 논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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