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의 대표 보행전용 고가도로인 '서울로 7017' 대상으로 보행전용 고가도로에 대해 경관특성을 파악을 위해 시각적 선호도 및 심리적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경관파악모델을 토대로 경관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도시 내 보행전용 고가도로 조성 시 경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을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요소가 대부분의 경관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 자연적이고 아름다우며 밝은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도 높게 나타난 반면, 인공적 요소의 영향으로 인공적이고 딱딱하며 낯설고 답답한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둘 째, 요인분석에 따라 '...
본 연구는 서울시의 대표 보행전용 고가도로인 '서울로 7017' 대상으로 보행전용 고가도로에 대해 경관특성을 파악을 위해 시각적 선호도 및 심리적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경관파악모델을 토대로 경관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도시 내 보행전용 고가도로 조성 시 경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을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요소가 대부분의 경관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 자연적이고 아름다우며 밝은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도 높게 나타난 반면, 인공적 요소의 영향으로 인공적이고 딱딱하며 낯설고 답답한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둘 째, 요인분석에 따라 '특이성', '심미성', '개방성', '친숙성' 등 4가지 인자군으로 나타났다. 그중 '특이성'이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 보행전용 고가도로라는 대상지의 특성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경관파악모델을 통해 서울로 7017의 주대상은 '수목', '보행로', '건축물', '시설물'로 도출되었다. 서울로 7017의 '서울수목원' 주제로 인해 '수목'은 1차적 영향력을 가진 주대상인 것으로 대부분 분석되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대상의 변화는 보행자 시점에서 대상의 규모, 크기, 위치, 배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고가보행로 내에 자연요소가 경관특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도심 내의 보행전용 고가도로 경관의 경관특성은 물리적인 요소와 시점에 보이는 대상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도시 내 보행전용 고가도로경관의 계획 시, 대상 간의 관계와 대상 주변 환경 의 조화에 대한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도시 내 재생된 보행전용 고가도로경관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후에는 다양한 계절과 야경의 시간대에 따라 경관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더욱 도시 내에서 사람들의 심미와 요구에 부합된 보행전용 고가도로를 계획·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의 대표 보행전용 고가도로인 '서울로 7017' 대상으로 보행전용 고가도로에 대해 경관특성을 파악을 위해 시각적 선호도 및 심리적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경관파악모델을 토대로 경관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도시 내 보행전용 고가도로 조성 시 경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을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요소가 대부분의 경관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 자연적이고 아름다우며 밝은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도 높게 나타난 반면, 인공적 요소의 영향으로 인공적이고 딱딱하며 낯설고 답답한 이미지로 인식되어 선호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둘 째, 요인분석에 따라 '특이성', '심미성', '개방성', '친숙성' 등 4가지 인자군으로 나타났다. 그중 '특이성'이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 보행전용 고가도로라는 대상지의 특성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경관파악모델을 통해 서울로 7017의 주대상은 '수목', '보행로', '건축물', '시설물'로 도출되었다. 서울로 7017의 '서울수목원' 주제로 인해 '수목'은 1차적 영향력을 가진 주대상인 것으로 대부분 분석되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대상의 변화는 보행자 시점에서 대상의 규모, 크기, 위치, 배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고가보행로 내에 자연요소가 경관특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도심 내의 보행전용 고가도로 경관의 경관특성은 물리적인 요소와 시점에 보이는 대상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도시 내 보행전용 고가도로경관의 계획 시, 대상 간의 관계와 대상 주변 환경 의 조화에 대한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도시 내 재생된 보행전용 고가도로경관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후에는 다양한 계절과 야경의 시간대에 따라 경관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더욱 도시 내에서 사람들의 심미와 요구에 부합된 보행전용 고가도로를 계획·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