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운동부 야구지도자의 승부조작에 관한 인식을 탐색함으로써 승부조작의 유형과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승부조작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 경험사례를 기반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학교운동부에 소속되어있는 야구지도자 6명...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운동부 야구지도자의 승부조작에 관한 인식을 탐색함으로써 승부조작의 유형과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승부조작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 경험사례를 기반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학교운동부에 소속되어있는 야구지도자 6명으로 감독 2명, 코치 4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야구지도자들이 인식하는 승부조작 개념은 윤리적이지 못한 행동이며 스포츠맨십이 상실되는 행위라고 판단하고 있었다. 하지만 좋은 성적, 상급학교 진학 지도, 구조적인 환경과 불안정한 고용과 지위, 결과중심으로 흘러가는 스포츠상황 때문에 승부조작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이 딜레마라고 심층면담을 통해 확인 하였다. 야구지도자들의 승부조작 유형으로는 지도자 담합에 의한 져주기 시합, 대진표 편성, 기록 맞추기, 심판 매수와 심판에 의한 불공정한 경기운영 등에 승부조작 형태가 있었다. 승부조작 발생 원인으로는 기록중심의 평가와 상급학교 진학을 시켜야 하는 책임감, 불안정한 고용과 지위,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어지는 운동부 시스템, 부실한 스포츠윤리교육의 실태였다. 따라서 구조적인 스포츠 환경, 결과중심으로 형성되는 승리지상주의. 안정적이지 못한 직장,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승부조작을 판단하고 묵인하는 데 있었다. 또한 야구지도자들이 스포츠윤리교육에서도 승부조작의 문제와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마추어 경기 비디오 판독시스템 도입과 경기녹화이다. 경기 중 발생하는 심판 판정과 오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현장에 필요하며 이러한 시스템을 중심으로 경기 상황에 발생하는 심판 판정과 오심, 유리한 경기조건을 갖추기 위해 심판을 매수하는 승부조작 문제를 예방해야 할 것이며 스스로 경각심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도자의 고용안정(정규직, 전임코치)에 대한 정책도 필요하다. 야구지도자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바탕으로 팀 운영과 학생선수를 지도할 수 있다면 팀과 개인에 이득을 얻고자 선택하는 승부조작 문제는 예방되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는 경기실적평가도 바람직한 운동부 제도와 기준으로 제시되어야만 지도자 담합에 의한 승부조작은 예방되어질 것이다. 셋째, 야구지도자 스포츠윤리교육 프로그램도 개선되어야 한다. 형식에 갖춰있는 스포츠윤리교육을 벗어야 하며 스포츠가 왜 윤리적이어야 하며, 승부조작이 왜 발생하는지 논의 할 수 있는 교육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야구지도자 스스로 승부조작이 잘못되어진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제도적인 보완책과 승부조작 방지를 위한 전담기구를 마련, 주변의 승부조작 사실을 인지하거나 의심이 들 때 즉각 신고 될 수 있는 시스템, 자진신고자 감면제 시행과 다각적인 조치를 통해 승부조작을 예방해야 하며, 스포츠 경기를 구성하는 관계자들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경기에서 필요한 규칙과 법을 개선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아마야구 현장에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운동부 야구지도자의 승부조작에 관한 인식을 탐색함으로써 승부조작의 유형과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승부조작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 경험사례를 기반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학교운동부에 소속되어있는 야구지도자 6명으로 감독 2명, 코치 4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야구지도자들이 인식하는 승부조작 개념은 윤리적이지 못한 행동이며 스포츠맨십이 상실되는 행위라고 판단하고 있었다. 하지만 좋은 성적, 상급학교 진학 지도, 구조적인 환경과 불안정한 고용과 지위, 결과중심으로 흘러가는 스포츠상황 때문에 승부조작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이 딜레마라고 심층면담을 통해 확인 하였다. 야구지도자들의 승부조작 유형으로는 지도자 담합에 의한 져주기 시합, 대진표 편성, 기록 맞추기, 심판 매수와 심판에 의한 불공정한 경기운영 등에 승부조작 형태가 있었다. 승부조작 발생 원인으로는 기록중심의 평가와 상급학교 진학을 시켜야 하는 책임감, 불안정한 고용과 지위,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어지는 운동부 시스템, 부실한 스포츠윤리교육의 실태였다. 따라서 구조적인 스포츠 환경, 결과중심으로 형성되는 승리지상주의. 안정적이지 못한 직장,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승부조작을 판단하고 묵인하는 데 있었다. 또한 야구지도자들이 스포츠윤리교육에서도 승부조작의 문제와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마추어 경기 비디오 판독시스템 도입과 경기녹화이다. 경기 중 발생하는 심판 판정과 오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현장에 필요하며 이러한 시스템을 중심으로 경기 상황에 발생하는 심판 판정과 오심, 유리한 경기조건을 갖추기 위해 심판을 매수하는 승부조작 문제를 예방해야 할 것이며 스스로 경각심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도자의 고용안정(정규직, 전임코치)에 대한 정책도 필요하다. 야구지도자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바탕으로 팀 운영과 학생선수를 지도할 수 있다면 팀과 개인에 이득을 얻고자 선택하는 승부조작 문제는 예방되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서 활용되고 있는 경기실적평가도 바람직한 운동부 제도와 기준으로 제시되어야만 지도자 담합에 의한 승부조작은 예방되어질 것이다. 셋째, 야구지도자 스포츠윤리교육 프로그램도 개선되어야 한다. 형식에 갖춰있는 스포츠윤리교육을 벗어야 하며 스포츠가 왜 윤리적이어야 하며, 승부조작이 왜 발생하는지 논의 할 수 있는 교육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야구지도자 스스로 승부조작이 잘못되어진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제도적인 보완책과 승부조작 방지를 위한 전담기구를 마련, 주변의 승부조작 사실을 인지하거나 의심이 들 때 즉각 신고 될 수 있는 시스템, 자진신고자 감면제 시행과 다각적인 조치를 통해 승부조작을 예방해야 하며, 스포츠 경기를 구성하는 관계자들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경기에서 필요한 규칙과 법을 개선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아마야구 현장에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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