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에서의 컨셉 아트 적용 사례에 관한 연구 :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oncept Art in Korean Film : Focused on Films directed by Bong joon ho원문보기
한국 영화시장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거대한 성장을 이뤘다. 영화에 대한 대중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2010년 대비 관객 수는 2배 이상 올랐으며, 제작 편수는 5배 이상 증가했고, 매출액 또한 2배 가까이 증액됐다. 현재 한국 영화의 기술력은 높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영화제작 과정은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세부적인 기술과 높은 예산을 요구하는 대규모 영화들이 대거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고 예산 영화일수록 실패로 인한 손실은 감안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사전제작 단계에서의 공정은 더욱 세분화되었고 그중 기획 단계에서 최종 결과물까지 통제가 가능한 ‘컨셉 아트’작업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기생충>으로 2019년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한 국내 최정상 감독이다. 봉준호 감독은 보편적인 영화의 틀을 깨고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로 자기만의 스타일을 구축한다. 또한 사회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면서도 상업성 또한 놓치지 않아 작품마다 평단과 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데 거침없는 ‘봉준호 장르’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컨셉 아트’가 존재한다. 그는 머릿속 생각을 표현하는 최전선의 작업으로 ‘컨셉 아트’를 선택했고 이는 그의 의도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봉준호는 ‘컨셉 아트’를 통해 <괴물>의 ‘괴물’, <옥자>의 ‘옥자’를 탄생시켰고, <설국열차>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그는 국내 감독 중 가장 앞서 ...
한국 영화시장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거대한 성장을 이뤘다. 영화에 대한 대중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2010년 대비 관객 수는 2배 이상 올랐으며, 제작 편수는 5배 이상 증가했고, 매출액 또한 2배 가까이 증액됐다. 현재 한국 영화의 기술력은 높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영화제작 과정은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세부적인 기술과 높은 예산을 요구하는 대규모 영화들이 대거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고 예산 영화일수록 실패로 인한 손실은 감안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사전제작 단계에서의 공정은 더욱 세분화되었고 그중 기획 단계에서 최종 결과물까지 통제가 가능한 ‘컨셉 아트’작업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기생충>으로 2019년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한 국내 최정상 감독이다. 봉준호 감독은 보편적인 영화의 틀을 깨고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로 자기만의 스타일을 구축한다. 또한 사회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면서도 상업성 또한 놓치지 않아 작품마다 평단과 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데 거침없는 ‘봉준호 장르’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컨셉 아트’가 존재한다. 그는 머릿속 생각을 표현하는 최전선의 작업으로 ‘컨셉 아트’를 선택했고 이는 그의 의도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봉준호는 ‘컨셉 아트’를 통해 <괴물>의 ‘괴물’, <옥자>의 ‘옥자’를 탄생시켰고, <설국열차>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그는 국내 감독 중 가장 앞서 컨셉 아트를 시도했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본 논문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중 ‘컨셉 아트’ 작업이 활발히 진행된 <괴물>, <설국열차>, <옥자>를 연구한다. 선정된 영화들은 각각 크리쳐 디자인(Creature Design), 환경 디자인(Environment Design), 키 프레임 디자인(Key frame Design) 컨셉 아트가 작업됐다. <괴물>은 국내 영화 최초로 크리쳐 디자인이 작업 된 작품이며, 현대사회 알레고리로서 크리쳐를 앞세운 영화로 국내 괴물 영화의 미래를 열었다. 이후 기술력이 더욱 발전하면서 <설국열차>에 이르러 컨셉 아트를 통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환경까지 창조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 3편의 작품을 중심으로 봉준호 감독의 컨셉 아트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첫째, 컨셉 아트에 대한 개념 정의와 영화제작 과정에서의 기능적, 예술적 특성을 살펴보며 컨셉 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둘째 컨셉 아트를 ‘크리쳐 디자인’, ‘환경 디자인’, ‘키 프레임 디자인’ 3가지 특징으로 분류한다. 셋째 이 3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괴물>, <설국열차>, <옥자>의 컨셉 아트와 영화를 비교 분석한다. 컨셉 아트가 작업 된 영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 컨셉 아트가 감독의 의도를 실체적 이미지로 구현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영화제작 과정에서 컨셉 아트의 역할을 알아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화 컨셉 아트의 전반적인 이해와 특징을 통해 컨셉 아트와 영화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세분화, 체계화되고 있는 한국 영화시장에서 컨셉 아트의 전망을 제안한다. 또한 영화 제작과정에서 컨셉 아트 작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문제점을 찾아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자 한다.
한국 영화시장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거대한 성장을 이뤘다. 영화에 대한 대중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2010년 대비 관객 수는 2배 이상 올랐으며, 제작 편수는 5배 이상 증가했고, 매출액 또한 2배 가까이 증액됐다. 현재 한국 영화의 기술력은 높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영화제작 과정은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세부적인 기술과 높은 예산을 요구하는 대규모 영화들이 대거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고 예산 영화일수록 실패로 인한 손실은 감안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사전제작 단계에서의 공정은 더욱 세분화되었고 그중 기획 단계에서 최종 결과물까지 통제가 가능한 ‘컨셉 아트’작업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기생충>으로 2019년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한 국내 최정상 감독이다. 봉준호 감독은 보편적인 영화의 틀을 깨고 새롭고 독창적인 시도로 자기만의 스타일을 구축한다. 또한 사회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면서도 상업성 또한 놓치지 않아 작품마다 평단과 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데 거침없는 ‘봉준호 장르’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컨셉 아트’가 존재한다. 그는 머릿속 생각을 표현하는 최전선의 작업으로 ‘컨셉 아트’를 선택했고 이는 그의 의도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봉준호는 ‘컨셉 아트’를 통해 <괴물>의 ‘괴물’, <옥자>의 ‘옥자’를 탄생시켰고, <설국열차>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그는 국내 감독 중 가장 앞서 컨셉 아트를 시도했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본 논문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중 ‘컨셉 아트’ 작업이 활발히 진행된 <괴물>, <설국열차>, <옥자>를 연구한다. 선정된 영화들은 각각 크리쳐 디자인(Creature Design), 환경 디자인(Environment Design), 키 프레임 디자인(Key frame Design) 컨셉 아트가 작업됐다. <괴물>은 국내 영화 최초로 크리쳐 디자인이 작업 된 작품이며, 현대사회 알레고리로서 크리쳐를 앞세운 영화로 국내 괴물 영화의 미래를 열었다. 이후 기술력이 더욱 발전하면서 <설국열차>에 이르러 컨셉 아트를 통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환경까지 창조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 3편의 작품을 중심으로 봉준호 감독의 컨셉 아트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첫째, 컨셉 아트에 대한 개념 정의와 영화제작 과정에서의 기능적, 예술적 특성을 살펴보며 컨셉 아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둘째 컨셉 아트를 ‘크리쳐 디자인’, ‘환경 디자인’, ‘키 프레임 디자인’ 3가지 특징으로 분류한다. 셋째 이 3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괴물>, <설국열차>, <옥자>의 컨셉 아트와 영화를 비교 분석한다. 컨셉 아트가 작업 된 영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 컨셉 아트가 감독의 의도를 실체적 이미지로 구현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영화제작 과정에서 컨셉 아트의 역할을 알아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화 컨셉 아트의 전반적인 이해와 특징을 통해 컨셉 아트와 영화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세분화, 체계화되고 있는 한국 영화시장에서 컨셉 아트의 전망을 제안한다. 또한 영화 제작과정에서 컨셉 아트 작업이 활성화되기 위해 문제점을 찾아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자 한다.
The Korean film market has grown enormously. Since 2010 the number of audiences has more than doubled. As the public demand has increased, the number of Korean films has quintupled and sales have nearly doubled. Film producing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as advanced countries, and the process is b...
The Korean film market has grown enormously. Since 2010 the number of audiences has more than doubled. As the public demand has increased, the number of Korean films has quintupled and sales have nearly doubled. Film producing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as advanced countries, and the process is becoming specialized. A large number of Korean films are requiring high technology and big budget. Higher the budget, higher the risk. As a result, the pre-production process was subdivided and the importance of ‘concpet art’, which can control the end result, emerged. Bong, Joon Ho is the first Korean director winning the Palm d’Or at the 72nd Cannes Film Festival. Through his works, Korean films go international. They seek not only artistry but also commercial value drawing attention from audiences and critics. Breaking typical filmmaking method, he has built his own style. And the ‘concept art’ is the key creating ‘Bong, Joon-Ho genre’. It is the front line of his creative process and has been very effective. Through ‘concept Art’, Bong, Joon-Ho created and it triggered creating character Okja of and a new world of . He is the first Korean director combining concept art to his works and it continues. This thesis paper studies on , , and which ‘concept art’ is the key process of filmmaking. Each film is the work of combination of ‘Creature Design’, ‘Environment Design’, and ‘Key frame Design’ concept arts. is the first Korean film combining creature design. It reflects modern society and captivates both critics and audiences, opening up the future of Korean creature films. Since then, as technology has developed further, it has been able to create a new environment through concept art by reaching . This study systematically analyzes Bong Joon Ho’s concept art with these three works. First of all, this paper explores conceptual definition of concept art and its functional and artistic properties in the film making process, helping with an overall understanding of concept art. Secondly, concept art is categorized into three characteristics: ‘Creature Design', ’Environmental Design', and 'Key frame Design'. Thirdly, based on these three characteristics, the concept art of , , and a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e movie. This study is meaning to look at what concept art means in the process of implementing the director’s intention as a tangible image, and the role of concept art in the film production process.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explores the overall understanding and characteristics of concept art, and propose the prospect of concept art in the Korean film market, which is being subdivided and structured. In addit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find problems and ways to solve them in order to activate concept art work during the film production process.
The Korean film market has grown enormously. Since 2010 the number of audiences has more than doubled. As the public demand has increased, the number of Korean films has quintupled and sales have nearly doubled. Film producing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as advanced countries, and the process is becoming specialized. A large number of Korean films are requiring high technology and big budget. Higher the budget, higher the risk. As a result, the pre-production process was subdivided and the importance of ‘concpet art’, which can control the end result, emerged. Bong, Joon Ho is the first Korean director winning the Palm d’Or at the 72nd Cannes Film Festival. Through his works, Korean films go international. They seek not only artistry but also commercial value drawing attention from audiences and critics. Breaking typical filmmaking method, he has built his own style. And the ‘concept art’ is the key creating ‘Bong, Joon-Ho genre’. It is the front line of his creative process and has been very effective. Through ‘concept Art’, Bong, Joon-Ho created and it triggered creating character Okja of and a new world of . He is the first Korean director combining concept art to his works and it continues. This thesis paper studies on , , and which ‘concept art’ is the key process of filmmaking. Each film is the work of combination of ‘Creature Design’, ‘Environment Design’, and ‘Key frame Design’ concept arts. is the first Korean film combining creature design. It reflects modern society and captivates both critics and audiences, opening up the future of Korean creature films. Since then, as technology has developed further, it has been able to create a new environment through concept art by reaching . This study systematically analyzes Bong Joon Ho’s concept art with these three works. First of all, this paper explores conceptual definition of concept art and its functional and artistic properties in the film making process, helping with an overall understanding of concept art. Secondly, concept art is categorized into three characteristics: ‘Creature Design', ’Environmental Design', and 'Key frame Design'. Thirdly, based on these three characteristics, the concept art of , , and a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e movie. This study is meaning to look at what concept art means in the process of implementing the director’s intention as a tangible image, and the role of concept art in the film production process.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explores the overall understanding and characteristics of concept art, and propose the prospect of concept art in the Korean film market, which is being subdivided and structured. In addit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find problems and ways to solve them in order to activate concept art work during the film production process.
주제어
#영화 봉준호 컨셉 아트 컨셉 디자인 컨셉 아티스트 괴물 설국열차 옥자 사전 시각화 크리쳐 환경 키 프레임 VFX 영화 Movie Bong Joon-ho Concept Art Concept Design Concept Artist The Host Snowpiercer Okja previsualization Creature Environment Key Frame VFX Mov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혜인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방송학전공
지도교수
이용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 99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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