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 경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규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자녀들 둔 어머니들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에 관해 탐구해 보고 그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러디 그림책의 가치를 확인하며, 유아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의 적절한 성인의 역할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 경험은 어떠한가?

1-1. 독자로서 어머니들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 경험은 어떠한가?
1-2. 자녀와 함께한 어머니들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 경험은 어떠한가?
1-3. 자녀 양육자로서 어머니들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자는 2021년 4월부터 5월까지 4회에 걸쳐 연구도서로 선정된 패러디 그림책 16권을 각 주차의 읽기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분류하여 총 6명의 연구참여자 어머니들에게 제공하였다. 각자의 가정에서 어머니 혼자 그리고 유아들과 함께 읽어보면서 패러디 그림책 읽기의 경험을 3회에서 4회의 개별 면담 과정을 통해 공유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 어머니들은 독자의 위치에서 패러디 그림책의 작가 의도를 잘 파악하며 패러디 그림책의 즐거움을 느꼈다. 생소했던 패러디 그림책에 관한 관심이 생기고, 이것은 또 다른 패러디 그림책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어머니들의 패러디 그림책 읽기의 역할은 원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패러디 그림책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ading of parody picture books by mothers of 5-year-old children an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in depth. The study is to confirm the value of parody picture books and to support the role of adults in reading parody picture books for children. The rese...

Keyword

#만 5세 유아 패러디 그림책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유아 문학 a five-year-old child pardoy picture book mother‘s picture book reading, children literatu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규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14 p.
키워드 만 5세 유아 패러디 그림책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유아 문학 a five-year-old child pardoy picture book mother‘s picture book reading, children literatur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1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