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성별 및 부모의 맞벌이 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쉽게 활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와 하위영역(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B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4세 유아 39명 중 실험 집단 19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6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그림책 읽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는 Harter와 Pike(1984)의 연구를 참고하여 김영숙(1997)이 수정, 보완한 5~6세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척도에서 그림을 수정한 이영숙(2012)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성별 및 부모의 맞벌이 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쉽게 활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와 하위영역(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B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4세 유아 39명 중 실험 집단 19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6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그림책 읽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는 Harter와 Pike(1984)의 연구를 참고하여 김영숙(1997)이 수정, 보완한 5~6세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척도에서 그림을 수정한 이영숙(2012)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t-검증 및 공분산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하위영역 중 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 수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차이가 없었다.
셋째,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서는 유아 전체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영역별로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부모의 비맞벌이 가정환경이 맞벌이 가정환경에 비해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교수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볼수 있으며, 맞벌이 부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긍정적 발달을 돕기 위해 부모-자녀 간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하여 이해와 관심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성별 및 부모의 맞벌이 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쉽게 활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와 하위영역(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달리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B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4세 유아 39명 중 실험 집단 19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실험집단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6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그림책 읽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는 Harter와 Pike(1984)의 연구를 참고하여 김영숙(1997)이 수정, 보완한 5~6세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척도에서 그림을 수정한 이영숙(2012)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t-검증 및 공분산분석 (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하위영역 중 인지적 능력, 또래 수용,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 수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차이가 없었다.
셋째,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서는 유아 전체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영역별로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부모의 비맞벌이 가정환경이 맞벌이 가정환경에 비해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교수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볼수 있으며, 맞벌이 부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긍정적 발달을 돕기 위해 부모-자녀 간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하여 이해와 관심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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