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전문성 지원환경이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사회적 지지, 전문성 지원환경, 아동 권리존중 보육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사회적 지지, 전문성 지원환경, 아동권리존중 보육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사회적 지지와 전문성 지원환경이 아동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50명이며,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1일 사이에 구글 앱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를 알아보기 위해 박지원(1985)이 제작한 사회적 지지 측정 도구를 기초로 윤혜정(1993)이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전문성 지원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Williams(2000)가 개발한 PLEI(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Inv
-entory)를 이금란(2004)이 유치원 상황에 적합하게 수정한 척도를 박소영(2020)이 어린이집 현실에 맞도록 ‘유치원’을 ‘어린이집’으로 ‘유아’를 ‘영유아’로 수정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아동권리존중 보육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아동권리존중 보육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이미숙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vi, 7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272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