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ism,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ir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116 - 130  

최진숙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지연 (충북대학교 교육혁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남 지역의 보육교사 28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에 있어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의 순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 연수과정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스스로 전문직업인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교사들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며 수직적인 어린이집의 운영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in order to suggest policies that required for child care teacher's positive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an online survey w...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 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보람과 신념을 갖고 영유아 보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 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 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립변인으로는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을, 종속변인으로는 직무 만족도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등은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학 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 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 심리자본 등은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문성(Professionalism)이란 전문적 직업에서의 태도와 행동 양식의 개인적 특성이며, 자기 일에 대한 가치와 신념으로[27] 오랫동안 그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모색과, 사회가 그 일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권위적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27].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가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인가?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 력, 낙관주의 등이며, 이는 과학적 근거에 의해 측정 및 개발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48][49]. 이러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내 구성원들로 하여금 도전적 과업의 성공에 필요한 자신감(자기효능감)을 지니게 하고, 또한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대하여 낙관적이며(낙관주의), 달성해야 할 목표를 위하여 인내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성공하기 위하여 목표에 대한 경로 재설정(희망)과 역경이나 문제에 직면하였을 경우 견뎌내어 좌절로 부터 원래상태로 돌아오거나(복원력) 그것을 뛰어 넘게 하는 개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로 정의되어 질 수 있다[50].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 력, 낙관주의 등이며, 이는 과학적 근거에 의해 측정 및 개발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48][49]. 이러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내 구성원들로 하여금 도전적 과업의 성공에 필요한 자신감(자기효능감)을 지니게 하고, 또한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대하여 낙관적이며(낙관주의), 달성해야 할 목표를 위하여 인내하게 만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