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Professionalism,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ir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남 지역의 보육교사 28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에 있어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의 순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 연수과정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스스로 전문직업인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교사들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며 수직적인 어린이집의 운영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남 지역의 보육교사 28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에 있어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의 순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 연수과정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스스로 전문직업인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고 나아가 교사들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며 수직적인 어린이집의 운영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in order to suggest policies that required for child care teacher's positive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an online survey w...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in order to suggest policies that required for child care teacher's positive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with 283 in-service nursery teachers in Jeonna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with more than five years of experience showed higher levels of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cond,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was highly correlated in order of professional recogniti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rning agility. Third, the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the childcare teachers have positive effects on their job satisfaction. Through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the childcare teachers were significant variables in explaining job satisfaction.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in daycare centers, it is necessary to firmly recognize that they are professional workers by providing training courses and consulting supports. Furthermore, there is a need to allow teachers more autonomy and to reform the hierarchical system in day care pla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in order to suggest policies that required for child care teacher's positive performance. For this purpose,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with 283 in-service nursery teachers in Jeonna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with more than five years of experience showed higher levels of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cond,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was highly correlated in order of professional recogniti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rning agility. Third, the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the childcare teachers have positive effects on their job satisfaction. Through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fessional recognition, learning agility,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the childcare teachers were significant variables in explaining job satisfaction.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in daycare centers, it is necessary to firmly recognize that they are professional workers by providing training courses and consulting supports. Furthermore, there is a need to allow teachers more autonomy and to reform the hierarchical system in day care pl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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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 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보람과 신념을 갖고 영유아 보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 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 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립변인으로는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을, 종속변인으로는 직무 만족도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등은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학 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 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 심리자본 등은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전문성 인식 수준의 큰 설명력을 고려할 때 전문성 인식의 여러 하위요인들 중 어떤 변인들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얼마나 설명해내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끼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들, 즉 전문지식, 사회봉사, 자율성,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 등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인식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한 다중회귀 분석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10]과 같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74]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재구성한 질문지[27][75]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총 23문항 6개 하위영역, 즉 전문적 지식(4문항), 사회 봉사(3문항), 자율성(4문항), 직업윤리(5문항), 사회경제적 지위(4문항), 직업전문성(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육교사들의 긍정심리자본을 측정하기 위해 Luthans, Youssef & Avolio[47]의 기존 측정도구를 번안한 질문지[76]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자기 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탄력성 4개의 하위요인, 총 24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 측정을 위해 Jorde-Bloom[77]이 제작한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ECJSS)와 Fleischer[78]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번안한 도구[72]를 사용했다. 본 측정도구의 문항은 보육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 되는 직무 자체의 특성, 인간관계, 재교육지원체계, 사회적 인정, 보수, 전문성 신장의 6개 하위 요인에 걸쳐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 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 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립변인으로는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을, 종속변인으로는 직무 만족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도식화하 면 [그림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는 전남 지역 283명의 현직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10일 부터 21일까지 약 2 주간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에서 50대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있는 가운데 40대 이상이 45.
데이터처리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의미 있는 설명 변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을 독립변인으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유효한 변인과 불필요한 변인을 판단하기 위해 축차변인선택법 (step-wise regression)을 활용하였으며, 회귀모형별 통계치는 [표 9]와 같다.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의미 있는 설명 변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을 독립변인으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설명함에 있어서 유효한 변인과 불필요한 변인을 판단하기 위해 축차변인선택법 (step-wise regression)을 활용하였으며, 회귀모형별 통계치는 [표 9]와 같다.
본 연구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는 경우에 한하여 Scheffe의 사후검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는 경우에 한하여 Scheffe의 사후검정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들의 긍정심리자본을 측정하기 위해 Luthans, Youssef & Avolio[47]의 기존 측정도구를 번안한 질문지[76]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74]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재구성한 질문지[27][75]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총 23문항 6개 하위영역, 즉 전문적 지식(4문항), 사회 봉사(3문항), 자율성(4문항), 직업윤리(5문항), 사회경제적 지위(4문항), 직업전문성(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 측정을 위해 Jorde-Bloom[77]이 제작한 유치원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ECJSS)와 Fleischer[78]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번안한 도구[72]를 사용했다. 본 측정도구의 문항은 보육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 되는 직무 자체의 특성, 인간관계, 재교육지원체계, 사회적 인정, 보수, 전문성 신장의 6개 하위 요인에 걸쳐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민첩성을 측정하기 위해 임창현외[43]가 개발한 학습민첩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본 도구는 자기인식, 성장지향, 사고유연, 성찰추구, 행동변화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경력에 따른 하위집단별 사후분석 결과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3∼4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에 비하여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의 전문성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의 경우, 30대와 40대 교사들이 20대 교사보다 더 높았고 5년 이상 경력 교사들이 3∼ 4년 경력의 교사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 학습민 첩성, 긍정심리자본 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 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수준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고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 간의 상 호 상관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 과에서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학습민첩 성이 높은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더 높은 직무 만족을 유발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긍정심리자본의 경우, 연령 및 경력에 따라 구분한 하위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령에 따른 하위집단별 사후분석 결과 30대와 40대 보육교사들이 20대 보육교사들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긍정심리자본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경력에 따른 하위집단별 사후분석 결과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3∼4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에 비하여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의 전문성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 학습민 첩성, 긍정심리자본 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 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수준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고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 간의 상 호 상관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사원의 사회적 관계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학습민첩성이 그 정도를 증가시키는 매개효과를 갖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개인의 문화성향 중 수평적 개인주의가 강한 사람은 학습민 첩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관계, 개인 문화 성향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학습민첩성이 긍정적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전문성 인식의 경우 5년 이상 경력 교사들이 3-4년 경력의 교사들 보다 더 높았다. 이는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의 전문성 발달이 높다는 연구 결과 [6][7][33][34]를 지지한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연령, 경력, 학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과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수준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은 연령과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보육 교사의 학습민첩성과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학력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실천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전문성 인식 수준과 가장 높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이 먼저 스스로 전문직업인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가질 필요가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회귀모형은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 등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효한 설명변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편회귀계수의 통계적 유의성만을 고려한 다면 모형3이 가장 설명력 높은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데, 해당 모형은 F 값이 9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들로 설명하는 회귀모형은 F 값이 95.76, 유의수준 p <.001로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수정)R2=.531 로 나타나 본 모형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이 53.1%로 나타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습민첩성, 긍정심리 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전문 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정적인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 선행연구[13][14][26][81]의 결과를 지지 한다.
그리고 전문성 인식, 긍정심리자본, 학습민첩성 간의 상 호 상관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 과에서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학습민첩 성이 높은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더 높은 직무 만족을 유발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 구결과는 선행연구[25-29]의 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
전문성 인식의 경우,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하위집단별 차이에 대한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이 3∼4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들에 비해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의 전문성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들 중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인은 사회경제적 지위(표준 화계수β =.39)와 관련한 인식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율성(표준화계수β =.30), 사회봉사(표준화 계수β =.19)의 순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 한 변인들 간 상관계수는 .62∼.74수준으로 나타났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연령, 경력, 학력에 따른 전문성 인식과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수준을 비교한 결과, 전문성 인식과 긍정심리자본은 연령과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보육 교사의 학습민첩성과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학력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편회귀계수의 통계적 유의성만을 고려한 다면 모형3이 가장 설명력 높은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데, 해당 모형은 F 값이 91.85, 유의수준 p<.001로 통계 적으로 유의한 모형으로 나타났고, (수정)R2=.493으로 모형3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이 49.3%로 나타나 매우 높은 설명력을 가진 모형임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 서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장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의 방법을 함께 수행 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 서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장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의 방법을 함께 수행 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문성(Professionalism)이란 전문적 직업에서의 태도와 행동 양식의 개인적 특성이며, 자기 일에 대한 가치와 신념으로[27] 오랫동안 그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모색과, 사회가 그 일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권위적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27].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가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인가?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 력, 낙관주의 등이며, 이는 과학적 근거에 의해 측정 및 개발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48][49]. 이러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내 구성원들로 하여금 도전적 과업의 성공에 필요한 자신감(자기효능감)을 지니게 하고, 또한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대하여 낙관적이며(낙관주의), 달성해야 할 목표를 위하여 인내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성공하기 위하여 목표에 대한 경로 재설정(희망)과 역경이나 문제에 직면하였을 경우 견뎌내어 좌절로 부터 원래상태로 돌아오거나(복원력) 그것을 뛰어 넘게 하는 개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로 정의되어 질 수 있다[50].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는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 력, 낙관주의 등이며, 이는 과학적 근거에 의해 측정 및 개발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48][49]. 이러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내 구성원들로 하여금 도전적 과업의 성공에 필요한 자신감(자기효능감)을 지니게 하고, 또한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대하여 낙관적이며(낙관주의), 달성해야 할 목표를 위하여 인내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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