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ㆍ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방안
Operation Plan of “Reading One Book Per Semester” Using Online and Offline Project Learning 원문보기


김효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에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개념과 의의, 설정의 근거를 밝히고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내 융합 및 교과 간 융합 방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 및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특징과 의의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이 필요한 이유와 교육적 효과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셋째,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였다. 또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플랫폼 및 정보기기 등을 분석하였다.
넷째,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학교 현장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구안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계획에 따라 적용한 수업 결과를 면담, 설문 등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최종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준비 단계에서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책 선정 전략을 키울 수 있었으며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었다.
둘째, 독서 단계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대부분 모둠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책 내용에 대해 친구들과 온‧오프라인 상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의견을 모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공동체 의식, 문제해결 능력이 신장 되었다. 또한, 작품 속 인물 초대하기, 작품 속 인물과 자신의 삶 관련짓기 등과 같은 감상 활동은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서의 전인적 성장도 가능하게 하였다.
셋째, 독서 후 단계 수업에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 간의 지식을 창의적으로 연결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습한 내용을 다른 교과로의 전이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으며, 여러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학습 과정 및 결과를 함께 공유해보는 활동을 통해 독서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갖게 되었다.
넷째,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보상이나 칭찬을 받기 위해서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독서 그 자체로서의 즐거움을 스스로 알게 되었다. 즉,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은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specific operational measures to implement "Reading One Book per
Semester" introduc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by utilizing online and offline project
learning. In response, To reveal the concept, meaning, and setting of "Reading One Book per
Semester" and prepare ...

주제어

#한 학기 한 권 읽기 온 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독서 활동 온 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독서 습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석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황미향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10
키워드 한 학기 한 권 읽기 온 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독서 활동 온 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독서 습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351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