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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배달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intention to use public delivery apps 원문보기


임재성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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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대가 가속화되면서 배달앱, 숙박앱, 공유앱, 온라인 쇼핑, 온라인 동영상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등장하여 성장해 가고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기본적인 형태는 비슷하나 각각 다른 특징들을 보이고 있다.
이중에서 특히 배달앱 시장이 문제가 되는 점은 다른 플랫폼 시장에 비해 독점적으로 한쪽으로 편중되는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면 온라인 오픈마켓에서는 이베이코리아가 인수한 옥션과 지마켓이 선두자리에 있었지만 쿠팡, 네이버쇼핑, 11번가, SSG 등 경쟁력을 갖춘 업체들이 진입하면서 전체적인 시장 규모도 커지고 좀 더 활성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배달앱 시장은 선점효과에 의해 플랫폼 간의 차별화가 심하게 나타나 1, 2위 플랫폼으로 편중되는 현상이 심한 상황이다.
이로 인하여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는 시장점유율 80% 이상을 점유하게 되었고 배달앱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배달수수료 결정권을 갖게 되는 문제가 발생 되었다. 배달의 민족의 수수료 인상 시도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과도한 수수료가 문제이며, 플랫폼 간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이 높은 플랫폼의 수수료 인상 시도는 소상공인들의 강한 반발을 일으키는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편중과 집중화가 수수료 인상 발생의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플랫폼의 수수료 인상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플랫폼 경쟁 활성화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경쟁에 의한 수수료 인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인하되는 플랫폼에서 이용자가 더 싼 가격으로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간 가격 차별화가 가능해야만 한다.
배달앱 시장이 1, 2등 플랫폼에 집중되는 것과 수수료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이 없음에 따라 '공공배달앱'의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플랫폼 시장이 독점화되어 소상공인들이 운영 중인 지역 상권이 위협받는 상황이라면 지자체에서 공공배달앱을 도입하고 적정한 수준의 세금이 투입되는 것도 타당하다고 생각되며 플랫폼 기술과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과정에서 지역 상권과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이므로 이러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광주광역시에서는 공공배달앱을 도입하여 시범운영 중인바, 지역민들의 공공배달앱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배달앱의 장점과 혜택을 설명하고 설문하여 광주 공공배달앱 이용의도를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배달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공공배달앱 이용에 대한 태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igital age accelerates, various platforms such as delivery apps, accommodation apps, sharing apps, online shopping, and online videos are emerging and growing. These are similar in basic form, but each show different characteristics.
Among them, the problem with the delivery app market i...

주제어

#공공배달앱 민간배달앱 확장된 피시바인모델 배달앱 태도 주관적 규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재성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최지호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57
키워드 공공배달앱 민간배달앱 확장된 피시바인모델 배달앱 태도 주관적 규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356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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