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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국가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of countries 원문보기


양우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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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지속적인 연구를 실시해 온 학문 분야 중 하나지만, 한·중 양국의 공익광고를 비교하는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2000년~2019년 20년간 한국KCI와 중국CSSCI에 등재된 공익광고 관련연구에 대해 비교연구를 하였다. 한국의 공익광고 관련연구는 DBpia, e-Article, KISS 등 학술 논문 검색 전문사이트에서 ‘공익광고’로 검색한 결과 중 KCI등재, KCI등재후보지 논문으로 제한하였다. 중국의 공익광고 관련연구는 중국지망 검색결과 중 CSSCI등급과 북경대학교 핵심저널지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에서 KCI급 303편, CSSCI급 367편 연구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공익광고와 관련이 없는 연구를 제외하여 한국 149편, 중국 183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 공익광고 관련연구의 연구주제, 연구방법, 분석방법, 연구자 소속, 광고주 등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is one of the fields that academic circles continuously study, but the systematic study on the comparison of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between China and Korea is still insufficient. This study conducted a comparative study on research related to public service adverti...

주제어

#공익광고 내용분석 비교연구 Krippendorff 소셜 네트워크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우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86장
키워드 공익광고 내용분석 비교연구 Krippendorff 소셜 네트워크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0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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