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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퍼포먼스, 초대받은 관객 : 『딕테』를 받아쓰기 원문보기


김일우 (고려대학교 대학원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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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이 논문은 퍼포먼스 작품들과 관련한 이론적 논의들을 적용하여 차학경 텍스트 읽기를 통해 불가능한 수행을 가능한 수행으로 만드는 차학경 작품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차학경(Theresa Hak Kyung Cha)의 작품에는 발화가 어려운 행위 주체들이 소환되어, 끊기고 파편화된 말의 흔적을 썼다가 지우기를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관객은 함께 글쓰기를 수행하는 공동-작가의 자리를 요청받는다는 것이 본 연구의 주장이며, 이에 본 연구는 그 일련의 과정을 본 연구는 ‘받아쓰기(dictée)’로 정의한다. 차학경의 대표작인 『딕테』(Dictee, 1982)를 그의 퍼포먼스 예술작품들과 함께 읽을 때, 퍼포먼스에서 발생하는 효과가 텍스트 안에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는지를 더욱 선명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딕테』의 화자는 이민자의 지위에서 쓰기 연습을 한다. 작품은 기존 문법에서 어긋나 있는 말들과 존재하는 문헌 기록을 반복해 뒤섞으며 독서를 낯설게 만든다. 작품이 고정된 의미화를 거부한다는 것을 예시하는 사례로 이미 차학경의 퍼포먼스 작품들이 종종 제시되어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전달에 어려움을 겪는 언어들을 관객, 독자에게 닿기 위해 차학경은 ‘퍼포먼스 아트’(performance art)의 방법론을 활용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단순한 의미화의 거부, 중단, 발화 불가능성을 넘어서 ‘불가해한 텍스트’가 해석을 중지시키는 퍼포먼스를 연출할 때 발생하는 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차학경은 텍스트 안에서 마치 연극의 무대와 유사한 ...

주제어

#퍼포먼스 수행성 언어 타자 신체성 몸 행위예술 개념예술 다다이즘 설치미술 퍼포먼스 아트 받아쓰기 차학경 딕테 글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일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지도교수 윤조원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 87 p.
키워드 퍼포먼스 수행성 언어 타자 신체성 몸 행위예술 개념예술 다다이즘 설치미술 퍼포먼스 아트 받아쓰기 차학경 딕테 글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44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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