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서명 시장은 해외 선진국의 전자서명 시장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되었지만, 그간 전자상거래에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그 외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이 발전하지 못했고, 보수적인 정책 시행으로 해외 전자서명 시장과는 달리 국내 시장은 독과점 시장의 형태를 띄며 더딘 성장을 보였다. 국내 전자서명 시장규모는 2018년 594억 원, 2019년에는 637억 원, 2020년에는 약 661억 원의 시장이라 평가되고 있다. 작은 규모의 시장이지만, 전자서명 시장의 장기성장은 필연적이다. 특히 원격근무,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물리적 종이를 배제할 경우 보안과 편의성 측면에서 큰 폭의 효용 증가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전자서명 시장 규모는 2018년 8억 7800만 달러를 했는데, 2026년에는 약 61억 2,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시장이다. 특히,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시행되면서 20여년동안 의무적으로 사용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어 다양한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들이 시장에서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전자서명 시장 활성화가 기대되는 변화이다. 다만, 그동안 공인제도가 채택했던 제도적인 요건들로 전자서명 시장의 성장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원인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대변된다. 첫째, 법률과 제도적 개정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이는 해외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선진국에서도 산업형성 초기와 성숙기에 나타났던 사항과 비슷한 문제점들로 전자서명의 범주를 어디까지 포함할 것이며, 전자서명에‘신원 확인’ 또는 ‘신원 표시’ 중 어디까지 포함할 것으로 볼 것인지와 같은 유권해석과 정책적 ...
국내 전자서명 시장은 해외 선진국의 전자서명 시장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되었지만, 그간 전자상거래에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그 외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이 발전하지 못했고, 보수적인 정책 시행으로 해외 전자서명 시장과는 달리 국내 시장은 독과점 시장의 형태를 띄며 더딘 성장을 보였다. 국내 전자서명 시장규모는 2018년 594억 원, 2019년에는 637억 원, 2020년에는 약 661억 원의 시장이라 평가되고 있다. 작은 규모의 시장이지만, 전자서명 시장의 장기성장은 필연적이다. 특히 원격근무,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물리적 종이를 배제할 경우 보안과 편의성 측면에서 큰 폭의 효용 증가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전자서명 시장 규모는 2018년 8억 7800만 달러를 했는데, 2026년에는 약 61억 2,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시장이다. 특히,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시행되면서 20여년동안 의무적으로 사용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어 다양한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들이 시장에서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전자서명 시장 활성화가 기대되는 변화이다. 다만, 그동안 공인제도가 채택했던 제도적인 요건들로 전자서명 시장의 성장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원인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대변된다. 첫째, 법률과 제도적 개정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이는 해외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선진국에서도 산업형성 초기와 성숙기에 나타났던 사항과 비슷한 문제점들로 전자서명의 범주를 어디까지 포함할 것이며, 전자서명에‘신원 확인’ 또는 ‘신원 표시’ 중 어디까지 포함할 것으로 볼 것인지와 같은 유권해석과 정책적 의사결정에 대한 사항이다. 둘째, 국내 전자서명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영업행태와 관련된 문제점이다. 이는 국내 전자서명 시장이 폐쇄적이어서 발생한 문제로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기관이 그동안 5개 내외로 지정되어 있어 나타난 영업행위와 관련된 것으로 불공정 시장경제 형성 방지, 정보 보안, 소비자 보호에 대한 정책적 의사결정 사항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 논문은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라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할 전자서명이 해외에서는 어떻게 시장형성이 되었으며 제도적으로 제한되고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토대로 국내 전자서명 시장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보고자 한다.
국내 전자서명 시장은 해외 선진국의 전자서명 시장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되었지만, 그간 전자상거래에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그 외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이 발전하지 못했고, 보수적인 정책 시행으로 해외 전자서명 시장과는 달리 국내 시장은 독과점 시장의 형태를 띄며 더딘 성장을 보였다. 국내 전자서명 시장규모는 2018년 594억 원, 2019년에는 637억 원, 2020년에는 약 661억 원의 시장이라 평가되고 있다. 작은 규모의 시장이지만, 전자서명 시장의 장기성장은 필연적이다. 특히 원격근무,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물리적 종이를 배제할 경우 보안과 편의성 측면에서 큰 폭의 효용 증가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전자서명 시장 규모는 2018년 8억 7800만 달러를 했는데, 2026년에는 약 61억 2,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시장이다. 특히,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시행되면서 20여년동안 의무적으로 사용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어 다양한 전자서명 기술과 수단들이 시장에서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전자서명 시장 활성화가 기대되는 변화이다. 다만, 그동안 공인제도가 채택했던 제도적인 요건들로 전자서명 시장의 성장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원인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대변된다. 첫째, 법률과 제도적 개정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이는 해외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선진국에서도 산업형성 초기와 성숙기에 나타났던 사항과 비슷한 문제점들로 전자서명의 범주를 어디까지 포함할 것이며, 전자서명에‘신원 확인’ 또는 ‘신원 표시’ 중 어디까지 포함할 것으로 볼 것인지와 같은 유권해석과 정책적 의사결정에 대한 사항이다. 둘째, 국내 전자서명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영업행태와 관련된 문제점이다. 이는 국내 전자서명 시장이 폐쇄적이어서 발생한 문제로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기관이 그동안 5개 내외로 지정되어 있어 나타난 영업행위와 관련된 것으로 불공정 시장경제 형성 방지, 정보 보안, 소비자 보호에 대한 정책적 의사결정 사항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 논문은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라 우리 생활 곳곳에 침투할 전자서명이 해외에서는 어떻게 시장형성이 되었으며 제도적으로 제한되고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토대로 국내 전자서명 시장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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