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필라테스 산업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 화를 추구하면서 고부가가치 스포츠 산업군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필라테스 스튜디오 산업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초점을 두어 진 행하였다. 현장 중심의 활성화를 위해 필라테스 현장을 대표하는 스튜 디오의 시설, 분위기 등의 서비스 측면의 경영전략 정보 차원에서 필 라테스 스튜디오 발전방안을 다각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러나 현재 코 로나19 팬더믹 확산에 의해서 소비형태가 변화된 시점이라서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마케팅 전략, 프로그램 질 관리, 환경 및 시설적요인 등 스 튜디오 운영에 관한 최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정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발전방안을 규 명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남 지역에 위치한 필라테스 스튜디 오, 상업스포츠센터 등의 회원을 ...
본 연구는 필라테스 산업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 화를 추구하면서 고부가가치 스포츠 산업군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필라테스 스튜디오 산업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초점을 두어 진 행하였다. 현장 중심의 활성화를 위해 필라테스 현장을 대표하는 스튜 디오의 시설, 분위기 등의 서비스 측면의 경영전략 정보 차원에서 필 라테스 스튜디오 발전방안을 다각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러나 현재 코 로나19 팬더믹 확산에 의해서 소비형태가 변화된 시점이라서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마케팅 전략, 프로그램 질 관리, 환경 및 시설적요인 등 스 튜디오 운영에 관한 최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정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발전방안을 규 명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남 지역에 위치한 필라테스 스튜디 오, 상업스포츠센터 등의 회원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목적표집법을 적용하여 지도자 54명, 회원 223명, 비회원 163명, 전체 440명 대상 자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엑셀, Sometrend Biz , SPSS 21.0, Dress Version 1.7 등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을 .05로 설정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키워드는 연애인 트위터에 필 라테스 화보 촬영으로 이슈가 되었으며 운동, 헬스, 집, 디스크, 재활, 다이어트 등 관련 키워드를 보였다. 그리고 필라테스 감성어로 좋다, 건강하다, 기능하다 등의 긍정 키워드 도출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긍정적 이미지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소비행동에 관한 지도자와 소비자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비행동의 모든 하위요인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고 소비자 인식이 지도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중요도에서는 성별과 연령 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서비 스스케이프 하위요인 중에 청결성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서비스, 시설 등의 순으로 보였다. 넷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서비스스케이프의 문방별 중요도-만족 분석에서는 필라테스 기구 배치의 적절성, 출입구 및 이동경로 공간, 직원의 예의 및 친철성, 조명에 의한 심리적 안정 감, 인포메이션 청결, 실내공간의 편리성, 실내 향기에 의한 운동 분위 기, 운동 공간 청결, 필라테스 기구의 품질이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경 쟁력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다섯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미참여자의 부정 적 요인에서는 홈트레이닝(15.17%), 개인적 차원, 감염불안, 시설문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기초로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 더믹과 같은 사회적 불안 요소가 발생하면 관련 요소를 저해시키는 방 안을 시설적, 환경적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려는 관계자의 노 력이 최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도 참여자 및 미참여 자 모두 청결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청결성 확보를 위한 필라테스 스 튜디오의 시설 공간적 기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더 나아가 기존 회 원 및 신규 회원 가입을 위한 노력으로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 고 최근 유튜브에 의한 홈트레이닝에 집중되어 있으니 필라테스 지도 자들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필라테스 운동을 홈트레이닝 형식화된 프로 그램을 개발하여 제공 및 홍보 전략에 사용되어야 한다. 언택트 시대 에 맞는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전략을 시설적, 환경적, 그리고 물리적 서비스 제공이 생존의 길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최종 결론을 도출하 였다.
본 연구는 필라테스 산업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 화를 추구하면서 고부가가치 스포츠 산업군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필라테스 스튜디오 산업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초점을 두어 진 행하였다. 현장 중심의 활성화를 위해 필라테스 현장을 대표하는 스튜 디오의 시설, 분위기 등의 서비스 측면의 경영전략 정보 차원에서 필 라테스 스튜디오 발전방안을 다각적으로 접근하였다. 그러나 현재 코 로나19 팬더믹 확산에 의해서 소비형태가 변화된 시점이라서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마케팅 전략, 프로그램 질 관리, 환경 및 시설적요인 등 스 튜디오 운영에 관한 최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정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발전방안을 규 명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남 지역에 위치한 필라테스 스튜디 오, 상업스포츠센터 등의 회원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목적표집법을 적용하여 지도자 54명, 회원 223명, 비회원 163명, 전체 440명 대상 자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엑셀, Sometrend Biz , SPSS 21.0, Dress Version 1.7 등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을 .05로 설정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키워드는 연애인 트위터에 필 라테스 화보 촬영으로 이슈가 되었으며 운동, 헬스, 집, 디스크, 재활, 다이어트 등 관련 키워드를 보였다. 그리고 필라테스 감성어로 좋다, 건강하다, 기능하다 등의 긍정 키워드 도출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긍정적 이미지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소비행동에 관한 지도자와 소비자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비행동의 모든 하위요인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고 소비자 인식이 지도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중요도에서는 성별과 연령 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서비 스스케이프 하위요인 중에 청결성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서비스, 시설 등의 순으로 보였다. 넷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서비스스케이프의 문방별 중요도-만족 분석에서는 필라테스 기구 배치의 적절성, 출입구 및 이동경로 공간, 직원의 예의 및 친철성, 조명에 의한 심리적 안정 감, 인포메이션 청결, 실내공간의 편리성, 실내 향기에 의한 운동 분위 기, 운동 공간 청결, 필라테스 기구의 품질이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경 쟁력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다섯째,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미참여자의 부정 적 요인에서는 홈트레이닝(15.17%), 개인적 차원, 감염불안, 시설문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기초로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 더믹과 같은 사회적 불안 요소가 발생하면 관련 요소를 저해시키는 방 안을 시설적, 환경적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려는 관계자의 노 력이 최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도 참여자 및 미참여 자 모두 청결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청결성 확보를 위한 필라테스 스 튜디오의 시설 공간적 기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더 나아가 기존 회 원 및 신규 회원 가입을 위한 노력으로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 고 최근 유튜브에 의한 홈트레이닝에 집중되어 있으니 필라테스 지도 자들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필라테스 운동을 홈트레이닝 형식화된 프로 그램을 개발하여 제공 및 홍보 전략에 사용되어야 한다. 언택트 시대 에 맞는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전략을 시설적, 환경적, 그리고 물리적 서비스 제공이 생존의 길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최종 결론을 도출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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