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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윤리-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구성 요인 탐색 : MZ세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Constituent Factors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Ethic-Literacy Diagnostic Inventory: Focusing on MZ Generatio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이청재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일원)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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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윤리-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구성 요인을 탐색하고, 구인 타당화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디지털윤리-리터러시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디지털윤리-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구성 요인은 타당한가?’이다.
타당한 디지털윤리-리터러시 구성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윤리 역량에 관한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고, 20인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의견수렴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validate the constituent factors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Ethic-Literacy diagnostic inventory.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were as follows. The first, ‘What are the constituent factors of Digital Ethic-Literacy?’. The second, ‘Are the constituen...

주제어

#윤리 역량 디지털 시민윤리 디지털 에티켓 디지털 역량 디지털 규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청재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평생교육학과(일원)
지도교수 최성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 164 p.
키워드 윤리 역량 디지털 시민윤리 디지털 에티켓 디지털 역량 디지털 규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232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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