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놀이중심에 기반한 유아의 사방치기 놀이 전개 및 효과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spect and Effectiveness of Children's Play in sabangchigi on play-based. 원문보기


김보혜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통놀이가 가지고 있는 놀이중심의 특성이 최근 유아교육현장에 대두되고 있는 ‘놀이중심’, ‘아동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에 매우 적합한 놀이로 활용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놀이를 유아의 기본 권리로 인식하는 세계적 동향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의 놀이 실행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포함되어왔다. 그러나 그 실행에 있어 교사가 놀이계획의 중심이 되는 ‘구조화된 놀이 활동’이 주를 이루어왔으며 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통놀이 중 하나인 사방치기 놀이를 중심으로 놀이중심 전개과정을 진행하고, 이를 경험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놀이중심에 기반한 사방치기 놀이의 전개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놀이중심에 기반한 사방치기 놀이를 경험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2-1. 놀이중심에 기반한 사방치기 놀이를 경험한 유아의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 변화는 어떠한가?
2-2. 놀이중심에 기반한 사방치기 놀이를 경험한 유아의 놀이성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놀이중심에 기반한 사방치기 놀이를 경험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의 실행은 연구자가 담임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서울시의 S대학교병원 직장어린이집 만 4, 5세 혼합 연령반을 대상으로 총 8명의 유아가 연구에 참여했으며, 연구교실에서 담임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연구자 본인과 누리보조교사 1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예비연구로 2021년 3월부터 9월까지 문헌조사를 통해 사방치기 놀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an with the view that the traditional play characteristics can be used as a play that is very suitable for the operation of the curriculum of ‘play-oriented’ and ‘child-centered’ that have recently emerged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Various studies are being actively condu...

Keyword

#전통놀이 사방치기 놀이중심 전개과정 놀이성 전통 인식 사례연구 교사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혜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문미옥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28
키워드 전통놀이 사방치기 놀이중심 전개과정 놀이성 전통 인식 사례연구 교사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274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