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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수시로 변화하나 출퇴근 시 발생하는 상습적인 교통혼잡과 심야시간대의 적은 통행량 등 도심부에서의 교통은 어느 시간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즉, 도심 속 교통은 어느 정도의 유사한 교통흐름을 갖고 통행하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로 구분하여 고정된 신호시간을 적용하는 TOD(Time of day) 기준의 고정식 신호제어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TOD 신호제어는 결정된 시간 기준 동안 교차로 모든 방향에서 차량들의 지체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신호 순서와 녹색시간 길이를 결정하여 신호를 제어하는 것으로 실제 교통흐름이 다를 경우 도심 교통 혼잡이 심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심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통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TOD 방식의 신호 운영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의 교통상황(교통량)을 반영하는 신호시간 갱신이 필요하나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고 교통상황에 따른 신호 운영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량과 함께 다양하게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개별교차로 및 일부 교통축만이 아닌 네트워크 측면의 효율적인 신호체계를 운영함으로써 도심부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실제 교통상황에 맞는 적정 녹색시간을 배정하는 스마트한 신호 운영을 통한 스마트 도로교통체계가 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기존 선행연구는 수집된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교통흐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신호 ...
저자 | 서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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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도시교통공학과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20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389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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