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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129 - 132
박수빈 (경기북과학고등학교) , 유재훈 (경기북과학고등학교) , 유한호 (경기북과학고등학교) , 김연준 (경기북과학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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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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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O란 무엇인가? | SUMO는 도로 체계와 교통량에 따른 차량의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독일 항공우주센터(DLR)에서 개발한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 simulation)이다. 주어진 도로 정보와 교통량 정보를 바탕으로 모든 차량의 모든 위치 및 속도를 예측하며, 이를 바탕으로 평균 속도, 평균 운전 시간 등 여러 정보를 얻는다. | |
우리나라의 도로교통량이 증가하는 추세는 어떠한가? | 국내에 자동차가 처음 도입된 이후 우리나라의 도로교통량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제로, 2016년 일평균 교통량은 10년 전 대비 20.6% 증가하였다. 이처럼 증가하는 교통량에 비해 이를 수용할 도로 시설을 신축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 |
연동 신호 체계는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동 신호 체계가 있기는 하지만 일직선 상에 놓여 있는 신호등에만 적용 가능하고 평균 속력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속력에 따라 연동 여부가 달라지는 등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신호 체계 개선에 중점을 두어,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한 모의 실험을 통해 도시 규모의 연동을 고려한 새로운 신호 주기 계획을 수립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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