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 Perceptions and Demands of Teachers and parents for the Operation of Daycare Centers in the COVID-19 Situati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있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154명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 156명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요 약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있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154명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 156명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카이제곱검정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 집단 모두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린이집 운영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어려움이 크다고 인식하였다. ‘일과 운영의 변화’에서 교사와 부모 모두 가장 높게 인식한 것은 지역 사회활동이 축소된 것이었다. 전체 응답자 중 78.0%가 코로나19로 인해 견학이나 동네 산책 등이 줄었다고 인식하였다. 다음으로 교사와 부모 모두 실외놀이 감소를 높게 인식하였고,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실외놀이 감소를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코로나19가 ‘영유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와 부모 과반수가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이 어렵고 어린이집 부적응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0% 이상이 언어, 사회성, 정서 발달 등에서 지연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특히, 영아반 부모의 경우 유아반 부모에 비해 자녀의 사회성 발달 지연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보육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사와 부모 모두 영유아 간 거리두기 지침 준수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사-영유아의 거리두기 지침 준수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부모 집단(57.2%)보다 교사 집단(75.0%)이 훨씬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 양 집단에서 가장 높은 요구도가 나타난 것은 교사와 부모 82.9%가 응답한 ‘보육 교직원 부재 시 대체 인력에 대한 지원’이었다. 다음으로 방역물품 지원과 안전한 현장 체험 장소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또한, 비대면 상황에 따른 원격교육콘텐츠 및 시스템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도 과반수였다. 특히, 원격교육 시 가정연계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성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한편, 감염병 예방 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52.9%)는 다른 항목에 비해 낮았으나, 영아반 교사와 부모는 유아반 교사와 부모보다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 두 가지의 정책적 시사점을 남긴다. 첫째,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위드(with)코로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감염병 관리를 위해 가중되는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어린이집의 운영을 위해서 대체 및 보조 인력 지원과 방역물품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비대면 상황에서 보육 공백을 메우고 어린이집과 가정 간의 연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원격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안정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요 약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있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154명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 156명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카이제곱검정 및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 집단 모두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린이집 운영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어려움이 크다고 인식하였다. ‘일과 운영의 변화’에서 교사와 부모 모두 가장 높게 인식한 것은 지역 사회활동이 축소된 것이었다. 전체 응답자 중 78.0%가 코로나19로 인해 견학이나 동네 산책 등이 줄었다고 인식하였다. 다음으로 교사와 부모 모두 실외놀이 감소를 높게 인식하였고, 영아반 교사가 유아반 교사보다 실외놀이 감소를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코로나19가 ‘영유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와 부모 과반수가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이 어렵고 어린이집 부적응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0% 이상이 언어, 사회성, 정서 발달 등에서 지연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특히, 영아반 부모의 경우 유아반 부모에 비해 자녀의 사회성 발달 지연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보육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에서는 교사와 부모 모두 영유아 간 거리두기 지침 준수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사-영유아의 거리두기 지침 준수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부모 집단(57.2%)보다 교사 집단(75.0%)이 훨씬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 양 집단에서 가장 높은 요구도가 나타난 것은 교사와 부모 82.9%가 응답한 ‘보육 교직원 부재 시 대체 인력에 대한 지원’이었다. 다음으로 방역물품 지원과 안전한 현장 체험 장소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또한, 비대면 상황에 따른 원격교육 콘텐츠 및 시스템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도 과반수였다. 특히, 원격교육 시 가정연계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성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한편, 감염병 예방 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52.9%)는 다른 항목에 비해 낮았으나, 영아반 교사와 부모는 유아반 교사와 부모보다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 두 가지의 정책적 시사점을 남긴다. 첫째,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위드(with)코로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감염병 관리를 위해 가중되는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어린이집의 운영을 위해서 대체 및 보조 인력 지원과 방역물품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비대면 상황에서 보육 공백을 메우고 어린이집과 가정 간의 연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원격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안정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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