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COVID-19(코로나19) 시기의 아동 보육 실태 및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 : 2019년생 중심으로
A study on childcare practices and child development, during COVID-19 era : focusing on children born in 2019 원문보기


윤빛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코로나19)가 발병하고 세계적 대유행 상황이 되면서, 마스크 의무 착용, 비대면 비접촉, 모임과 집합 금지, 외출 자제 등 이러한 일상의 변화는 아동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에 아동이 COVID-19(코로나19) 시기를 어떻게 보냈으며, COVID-19(코로나19)를 겪고 현재 아동이 어떤 발달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COVID-19(코로나19) 상황에 아동의 보육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COVID-19(코로나19) 상황을 겪고, 아동의 발달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2019년생 아동의 발달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국내외의 2019년생 아동과 그 양육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분석연구이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 217명 중 유효하지 않은 경우 35명을 제외하여 총 182명의 2019년생 아동이 본 연구대상이 되었다. 연구는 1차 설문조사와 2차 아동발달검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1차로 보육 싳태 설문조사와 2차 K-CDI 아동발달검사를 진행하였다. K-CDI 아동발달검사는 사회성, 자조행동, 대근육운동, ...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빛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현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91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654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