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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효용성 연구 : 아시아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나은영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원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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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SNS 영향력이 확대되어 가는 제4차 산업 시대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현재 국내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페이스북, 유튜브와 카카오톡 등의 SNS를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가 앞으로 더 많이 학습 도구로써 이용하리라고 예측된다. 더구나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거의 일상생활의 소통 수단과 오락, 문화 등으로 활용되어 디지털혁명의 결과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제는 세계적으로 외국어 학습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SNS를 한국어 학습에 활용한 전남과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아시아권 외국인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 SNS 한국어 학습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수의 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권의 한국어 학습자가 SNS를 학습 도구로 활용한 선행 연구를 통해 한국어 학습 선택속성요인으로 SNS 선택속성 요인을 선정하였다. SNS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에서의 선택속성은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으로 명하고 실용성, 심리성, 문화성, 활용성으로 나누고 이를 토대로 설문지 항목을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의 첫째는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이 SNS 학습자 변인, SNS의 유형, 국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둘째로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들(실용성, 심리성, 문화성, 활용성)과 한국어 학습 효용성의 관계를 보고자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이 한국어 학습 효용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정하였다. 셋째로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이 SNS 매력 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SNS 매력 요인이 한국어 학습 효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넷째로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과 한국어 학습 효용성 간에 SNS 매력 요인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문제를 순차적으로 검정한 통계분석의 결과,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학습자 변인에서 소득과 국적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나, SNS 유형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 문제의 통계검정에서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이 SNS 한국어 학습 효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 문제 통계검정에서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이 SNS 매력 요인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SNS 매력 요인도 한국어 학습 효용성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네 번째 연구 문제의 통계검정에서 SNS 매력 요인이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과 한국어 학습 효용성 간에 부분적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계검정 결과를 통해 전남과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아시아권 학습자들이 SNS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에서 학습 효용성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근거하여 앞으로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SNS 한국어 교육이나 학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4th industrial era, when SNS influence is expanding around the world, it is predicted that both instructors and learners will use Facebook, YouTube, and Kakao Talk more in the future as SNS tools that are currently frequently used in Korea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M...

주제어

#SNS 한국어 교육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 SNS 매력 요인 매개 요인 SNS 한국어 학습 효용성 아시아권 한국어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은영
학위수여기관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교원학과
지도교수 노병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21
키워드 SNS 한국어 교육 SNS 한국어 선택속성 요인 SNS 매력 요인 매개 요인 SNS 한국어 학습 효용성 아시아권 한국어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21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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