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Peer Relationship Promotion Program by Picture-books on The Peer Relationship,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안할 수 있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에 어떠한 양적‧질적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전체를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구성하였으며, 선행 연구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그림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또래와의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한 뒤 수용하고, 이를 타인 이해와 수용까지 확장하며, 더 나아가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의 세 영역을 설정하였고, 그 외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8개의 주제를 설정한 뒤 주제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수업안을 재구성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의 주제는 ‘나의 작은 냄비(단점)’, ‘내 안의 용(분노)’, ‘난 네가 부러워’, ‘미워하는 마음 버리기’, ‘용기 있는 관심 마시멜롱’, ‘말 전달은 중요해요’, ‘각자의 영역도 존중해요’, ‘진정한 친구’이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21년 9월~11월 충청북도 청주시 M 초등학교 3학년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반 21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주 1회~2회로 총 10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회기 당 40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활용 양과 학생들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10분 정도 가감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였다. 그리고 같은 학년의 타 학급 학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 계획된 지속 발전 교육, ...
이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안할 수 있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에 어떠한 양적‧질적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전체를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구성하였으며, 선행 연구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그림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또래와의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한 뒤 수용하고, 이를 타인 이해와 수용까지 확장하며, 더 나아가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의 세 영역을 설정하였고, 그 외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8개의 주제를 설정한 뒤 주제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수업안을 재구성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의 주제는 ‘나의 작은 냄비(단점)’, ‘내 안의 용(분노)’, ‘난 네가 부러워’, ‘미워하는 마음 버리기’, ‘용기 있는 관심 마시멜롱’, ‘말 전달은 중요해요’, ‘각자의 영역도 존중해요’, ‘진정한 친구’이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21년 9월~11월 충청북도 청주시 M 초등학교 3학년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반 21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주 1회~2회로 총 10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회기 당 40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활용 양과 학생들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10분 정도 가감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였다. 그리고 같은 학년의 타 학급 학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 계획된 지속 발전 교육, 안전 교육, 장애 이해 교육 등의 수업을 운영하였다. 검사 도구로 교우관계 검사를 위해 사용한 검사지는 한국 청소년상담원(1998)이 개발한 것을 전미라(2006)가 중학생 수준에 맞는 어휘로 수정한 뒤 이혜경(2017)이 초등학생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단어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만족감, 민감성, 신뢰감, 의사소통, 이해성, 친근감, 개방성 7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5문항이다. 사회‧정서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Payton이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Merrell 등(2007)이 개발하고 권영웅(2011)이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한 사회정서 역량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자기 인식, 자기관리, 사회 인식, 관계 관리 4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0문항이다. 자료는 사회과학통계 프로그램인 IBM SPSS Statistics 23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독립표본 t 검증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응표본 t 검증으로 전산처리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 .05에서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매 회기 활동지 및 소감문을 분석하여 질적 분석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계적 검증 결과,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립표본 t 검증으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간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다(교우관계, t=-2.79, p< 0.05; 사회‧정서 역량, t=-2.32, P<0.05).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 프로그램 적용 후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서 모두 평균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교우관계에서는 개방성, 의사소통, 민감성, 친근감, 사회‧정서 역량에서는 자기 인식, 관계 관리의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학생들의 활동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나의 작은 냄비와 사용하는 법을 알아 좋았다, 내가 화를 내는 이유와 나의 화 푸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자기 인식), ‘친구들이 나의 단점을 칭찬해줄 때 친구의 마음을 알아 좋았다, 그동안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줘서 미안하고 상처받았던 일을 털어놓으니 속이 시원하다, 친구를 겉모습으로만 판단하지 말아야겠다.’(타인 이해), ‘앞으로 소문을 퍼뜨리지 않기 위해 말을 조심해야겠다, 내가 혼자 있을 때와 친구와 함께일 때 무엇을 하는지 생각할 수 있었고 친구와의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진정한 친구와 친구의 소중함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다.’(관계 이해) 등의 답변을 통해 프로그램 각 차시 목표 달성과 사회‧정서 역량의 요소(자기 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책임 있는 의사 결정)를 함양한 학생들의 답변을 다수 찾을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학급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특정 교과에 치우치지 않고 학생들이 즐기면서 또래 관계 증진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한 실행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그림책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매개체로 사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활용하여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지닌다.
이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안할 수 있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에 어떠한 양적‧질적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전체를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구성하였으며, 선행 연구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그림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또래와의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한 뒤 수용하고, 이를 타인 이해와 수용까지 확장하며, 더 나아가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의 세 영역을 설정하였고, 그 외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8개의 주제를 설정한 뒤 주제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수업안을 재구성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의 주제는 ‘나의 작은 냄비(단점)’, ‘내 안의 용(분노)’, ‘난 네가 부러워’, ‘미워하는 마음 버리기’, ‘용기 있는 관심 마시멜롱’, ‘말 전달은 중요해요’, ‘각자의 영역도 존중해요’, ‘진정한 친구’이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21년 9월~11월 충청북도 청주시 M 초등학교 3학년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반 21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주 1회~2회로 총 10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회기 당 40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활용 양과 학생들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10분 정도 가감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였다. 그리고 같은 학년의 타 학급 학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 계획된 지속 발전 교육, 안전 교육, 장애 이해 교육 등의 수업을 운영하였다. 검사 도구로 교우관계 검사를 위해 사용한 검사지는 한국 청소년상담원(1998)이 개발한 것을 전미라(2006)가 중학생 수준에 맞는 어휘로 수정한 뒤 이혜경(2017)이 초등학생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단어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만족감, 민감성, 신뢰감, 의사소통, 이해성, 친근감, 개방성 7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5문항이다. 사회‧정서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Payton이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Merrell 등(2007)이 개발하고 권영웅(2011)이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한 사회정서 역량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자기 인식, 자기관리, 사회 인식, 관계 관리 4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0문항이다. 자료는 사회과학통계 프로그램인 IBM SPSS Statistics 23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독립표본 t 검증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대응표본 t 검증으로 전산처리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 .05에서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매 회기 활동지 및 소감문을 분석하여 질적 분석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계적 검증 결과,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립표본 t 검증으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간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다(교우관계, t=-2.79, p< 0.05; 사회‧정서 역량, t=-2.32, P<0.05).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 프로그램 적용 후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서 모두 평균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교우관계에서는 개방성, 의사소통, 민감성, 친근감, 사회‧정서 역량에서는 자기 인식, 관계 관리의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학생들의 활동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나의 작은 냄비와 사용하는 법을 알아 좋았다, 내가 화를 내는 이유와 나의 화 푸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다.’(자기 인식), ‘친구들이 나의 단점을 칭찬해줄 때 친구의 마음을 알아 좋았다, 그동안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줘서 미안하고 상처받았던 일을 털어놓으니 속이 시원하다, 친구를 겉모습으로만 판단하지 말아야겠다.’(타인 이해), ‘앞으로 소문을 퍼뜨리지 않기 위해 말을 조심해야겠다, 내가 혼자 있을 때와 친구와 함께일 때 무엇을 하는지 생각할 수 있었고 친구와의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진정한 친구와 친구의 소중함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다.’(관계 이해) 등의 답변을 통해 프로그램 각 차시 목표 달성과 사회‧정서 역량의 요소(자기 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관리, 책임 있는 의사 결정)를 함양한 학생들의 답변을 다수 찾을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학급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특정 교과에 치우치지 않고 학생들이 즐기면서 또래 관계 증진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한 실행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그림책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매개체로 사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활용하여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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