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고 자극적인 매체가 가득한 현대사회에서, 심리적 안정과 치유를 목적으로 그림책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림책은 짧고 재미있는 이야기 안에 보편적인 주제를 담아, 독자에게 삶의 통찰을 통해 인성 발달을 돕는다. 그림책은 인간 보편적인 주제를 담고 있으므로 그림책 주 독자인 영·유아기 이후에도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인성교육에 그림책이 유용함을 밝히고, 실제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그림책 독서치료를 선정하였다. 먼저 인성교육의 정...
빠르게 변화하고 자극적인 매체가 가득한 현대사회에서, 심리적 안정과 치유를 목적으로 그림책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림책은 짧고 재미있는 이야기 안에 보편적인 주제를 담아, 독자에게 삶의 통찰을 통해 인성 발달을 돕는다. 그림책은 인간 보편적인 주제를 담고 있으므로 그림책 주 독자인 영·유아기 이후에도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인성교육에 그림책이 유용함을 밝히고, 실제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그림책 독서치료를 선정하였다. 먼저 인성교육의 정의와 내용을 분석하여 올바른 인성교육의 방향을 도출하였다. 첫째, 가치·덕목 이해와 실천 역량 신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생이 주체로서 인성 요소를 삶과 연결해야 한다. 셋째, 인성의 세 차원-감성, 사회성, 도덕성-을 동등하게 다루어야 한다.
다음으로 올바른 인성교육을 실현할 방법으로 그림책 독서치료를 정하고, 독서치료의 일반적인 개념과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발달적 독서치료에 대해 살펴보았다. 독서치료는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 세 가지 원리를 통해 감정 치유와 생각·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며, 인식, 고찰, 병치, 자기적용 과정을 거친다. 또한 독서치료는 환자가 아닌 일반인의 자아실현 및 전인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 동일시 유발, 다양한 해석 가능성 등 독서치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끝으로 인성교육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자료 기준에 맞는 그림책으로 프랑스 작가 Corinne Lovera Vitali의 『앙통의 완벽한 수박밭』을 선정하여 인성교육과 독서치료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초등학교 인성교육 방법으로 독서치료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독서치료의 감정 정화, 통찰, 카타르시스의 원리가 초등학교 일반학급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자아실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시사함으로써, 그림책이 초등학교에서 언어교육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인성교육 목적으로도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 둘째,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치료 자료로 그림책을 제안하고, 활용 가능한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 사례가 없는 프랑스 그림책 『앙통의 완벽한 수박밭』을 글, 그림 작가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현대사회의 특성에 맞고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이해를 수반하여 가치·덕목과 역량이 함께 발달하며 감성, 사회성, 도덕성 세 차원을 유기적으로 신장시키는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가 하나의 효과적인 안이 될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한다.
빠르게 변화하고 자극적인 매체가 가득한 현대사회에서, 심리적 안정과 치유를 목적으로 그림책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림책은 짧고 재미있는 이야기 안에 보편적인 주제를 담아, 독자에게 삶의 통찰을 통해 인성 발달을 돕는다. 그림책은 인간 보편적인 주제를 담고 있으므로 그림책 주 독자인 영·유아기 이후에도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인성교육에 그림책이 유용함을 밝히고, 실제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그림책 독서치료를 선정하였다. 먼저 인성교육의 정의와 내용을 분석하여 올바른 인성교육의 방향을 도출하였다. 첫째, 가치·덕목 이해와 실천 역량 신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생이 주체로서 인성 요소를 삶과 연결해야 한다. 셋째, 인성의 세 차원-감성, 사회성, 도덕성-을 동등하게 다루어야 한다.
다음으로 올바른 인성교육을 실현할 방법으로 그림책 독서치료를 정하고, 독서치료의 일반적인 개념과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발달적 독서치료에 대해 살펴보았다. 독서치료는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 세 가지 원리를 통해 감정 치유와 생각·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며, 인식, 고찰, 병치, 자기적용 과정을 거친다. 또한 독서치료는 환자가 아닌 일반인의 자아실현 및 전인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 동일시 유발, 다양한 해석 가능성 등 독서치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끝으로 인성교육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자료 기준에 맞는 그림책으로 프랑스 작가 Corinne Lovera Vitali의 『앙통의 완벽한 수박밭』을 선정하여 인성교육과 독서치료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초등학교 인성교육 방법으로 독서치료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독서치료의 감정 정화, 통찰, 카타르시스의 원리가 초등학교 일반학급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자아실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시사함으로써, 그림책이 초등학교에서 언어교육 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인성교육 목적으로도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 둘째,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치료 자료로 그림책을 제안하고, 활용 가능한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 사례가 없는 프랑스 그림책 『앙통의 완벽한 수박밭』을 글, 그림 작가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현대사회의 특성에 맞고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이해를 수반하여 가치·덕목과 역량이 함께 발달하며 감성, 사회성, 도덕성 세 차원을 유기적으로 신장시키는 인성교육의 방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가 하나의 효과적인 안이 될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한다.
주제어
#인성교육 자기이해 독서치료 독서교육 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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