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Peer Relationship Promotion Program by Picture-books on The Peer Relationship,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연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타당하게 구안할 수 있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에 어떠한 양적‧질적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전체를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로 구성하였으며, 선행 연구된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그림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또래와의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한 뒤 수용하고, 이를 타인 이해와 수용까지 확장하며, 더 나아가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자기 이해’, ‘타인 이해’, ‘관계 이해’의 세 영역을 설정하였고, 그 외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8개의 주제를 설정한 뒤 주제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수업안을 재구성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의 주제는 ‘나의 작은 냄비(단점)’, ‘내 안의 용(분노)’, ‘난 네가 부러워’, ‘미워하는 마음 버리기’, ‘용기 있는 관심 마시멜롱’, ‘말 전달은 중요해요’, ‘각자의 영역도 존중해요’, ‘진정한 친구’이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2021년 9월~11월 충청북도 청주시 M 초등학교 3학년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반 21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주 1회~2회로 총 10차시의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회기 당 40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활용 양과 학생들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10분 정도 가감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였다. 그리고 같은 학년의 타 학급 학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에 계획된 지속 발전 교육, ...

주제어

#그림책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수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지도교수 김은향
발행연도 2022
키워드 그림책 또래 관계 증진 프로그램 교우관계 사회·정서 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23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